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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4월 1일 금요일
china pmi - long or short cycle
cpi, pmi, housing, credit
모두 회복한다면 남은 문제는 싸이클의 길이.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china-pmi-another-fake.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06/china-pmi-and-difference-improved.html
두 pmi 모두 이전의 의미있는 저점이 09년이었고 이번에 회복하면 7년만의 저점을 확인하는 것.
다들 의심하니 12년의 미국처럼 길게 갈 수도.
만약 12년 이후처럼 단기순환에 따른 회복이라면 길어야 1-2년.
그러면 아래 물가싸이클을 참고.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3/the-end-of-current-business-cycle.html
http://www.tradingeconomics.com/china/inflation-cpi
cvs sales - update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8116&bbs_cd_n=81
16년 2월 편의점의 매출은 도시락, 수입맥주, 김밥 등의 수요 증가, 담배값 인상 효과, 점포수 증가 등으로 크게 상승(31.4%)한 반면, 대형마트(△7.0%), 백화점(△1.9%), 기업형슈퍼마켓(△0.5%)등의 매출은 설 특수 분산효과로 감소하였다.
c = a + b + a*b
매출 증가율 0.314 --- c
점포증가율 0.121 --- a
점포당 매출액 증가율 0.172 --- b
구매건수 0.194 --- a
구매단가 0.1 --- b
1인가구 증가 '날개' 단 편의점…전성기 PC방·중국집보다 많아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33173171
서울시가 43개 생활밀접형 자영업의 3년간 생존율을 조사한 결과 편의점은 72.6%였다. 편의점 10곳이 문을 열면 3년 뒤에도 7곳 이상이 살아남는다는 얘기다. 치과(77.8%), 약국(75.6%)과 비슷한 수준이다.
자고나면 10개씩 개업 '편의점 골드러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6033173651
편의점을 2개 이상 운영하는 다점포 가맹점주도 늘고 있다. CU 전체 점포 중 다점포 비율은 2014년 38%에서 작년 말 42%로 늘었다.
치킨, 커피보다 편의점이 대세인듯.
전에는 pc방, 스크린 골프를 여러개 여는 사람이 많다고 하더니 지금은 편의점이 그런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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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20160429
http://www.motie.go.kr/motie/ne/presse/press2/bbs/bbsView.do?bbs_seq_n=158182&bbs_cd_n=81
2016년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백화점·편의점·기업형수퍼마켓(SSM) 상승, 대형마트 하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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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전년동월대비)은 백화점(0.3%), 편의점(20.1%), 기업형슈퍼마켓(0.6%) 등 3개 업종에서 상승했다. 다만 대형마트(△4.6%)는 감소했다.
ㅇ 백화점은 판촉 행사 강화, 식품매장 새단장 등의 영향으로 해외유명브랜드(7.3%), 식품(3.1%) 등의 매출이 증가해, 전체 매출이 소폭 상승(0.3%)하였으며,
* 해외 패션 웨딩 고객 행사, 와인 박람회, 지점 개장 기념 행사 등
ㅇ 기업형슈퍼마켓(SSM)도 식품부문*(1.3%)의 매출 증가로 전체 매출이 소폭 상승(0.6%)했다.
* 신선식품 2.0%, 농수축산 1.3%, 가공식품 0.8%
ㅇ 편의점은 신선(43.9%)·가공식품(16.3%), 담배 등 기타(22.3%) 등 주요 제품의 전반적인 매출 증가와 점포수 증가(12.5%)로 매출이 크게 상승(20.1%)했다.
* 점포 증가율 : (15.11월) 10.7%, (12월) 11.6%, (16.1월) 11.9%, (2월) 12.1% (3월) 12.5%
ㅇ 다만, 대형마트는 가정생활(△9.9%), 스포츠용품(△9.0%), 식품(△3.3%) 등 주요 제품의 판매 감소로 매출이 하락(△4.6%)하였다.
ㅇ 상품군별로 보면, 캠핑 여건 하락로 캠핑용품, 야외활동복(아웃도어) 의류 등의 스포츠용품 매출이 하락(대형마트 △9.0%, 백화점 △4.2%)했으며,
- 식품 매출은 대형마트(△3.3%)를 제외한 업종에서 고르게 매출이 상승(편의점 19.6%, 백화점 3.1%, SSM 1.3%)하였다.
□ 한편, ‘16.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편의점(27.2%), 백화점(2.4%), 기업형슈퍼마켓(0.9%)이 상승하였으며, 대형마트(△0.8%)는 하락세가 둔화되었다
ㅇ 편의점은 ‘14.4분기 이후 꾸준히 두자리수대 매출 증가가 이어지고 있으며, 백화점도 ’15.4분기 이후 2분기 연속 매출이 증가하였다.
* 편의점 분기 매출동향 : (‘14.4Q)12.3%, (’15.1Q)12.9%, (‘15.2Q)29.6%, (’15.3Q)37.0%, (‘15.4Q)29.2%, (’16.1Q)27.2%
* 백화점 분기 매출동향 : (‘14.4Q)△3.3%, (’15.1Q)△3.9%, (‘15.2Q)△2.1%, (’15.3Q)△1.0%, (‘15.4Q) 1.8%, (’16.1Q) 2.4%
ㅇ 기업형슈퍼마켓은 전분기 매출 하락(△3.5%)에서 이번 분기는 매출 상승(0.9%)으로 반전하였으며, 대형마트도 매출 감소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대형마트 분기 매출동향 : ('13.1Q)△8.4, (‘13.2Q)△3.4, (‘13.3Q)△4.3, (‘13.4Q)△3.8, ('14.1Q)△3.3, (’14.2Q)△2.9, (‘14.3Q)△4.0, (’14.4Q)△3.2, ('15.1Q)△1.5, (‘15.2Q)△3.2, (’15.3Q)△0.7, (‘15.4Q)△3.2, ('16.1Q)△0.8
cosmetics export
기름, 달러, 중국, 미국 등 고려시 1월을 저점으로 수출 바닥 확인 가능성 증가.
수출 13대 품목 중 가장 금액이 적은 것이 컴퓨터 7억달러로 전체 수출 430억 달러의 1.6%.
화장품 3월 수출 3.3억 달러. 2-3년 후면 주력 수출 품목에 진입할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