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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29일 화요일

USDKRW, m2, 외환보유액 20241029





환율과 외환보유액 간의 관계는 명확하다.

usdkrw와 한국 외환보유액 간의 관계는 더 명확하다.

한국의 외환보유액이 감소하는 시기에 원화약세가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


위쪽의 장기 그림에 분홍 박스는 외환위기, 금융위기, 그리고 최근을 표시한 것이다.

원화약세가 안 나타나면 이상한 일이다.

아래의 단기 그림에 외환보유액 감소가 멈추었을 가능성이 보인다.

향후 증가할지 보자.





외환보유액이 원화의 펀더멘탈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은 명확하다.

추가해서 통화량(m2 또는 m1)과 외환보유액의 비율을 환율과 비교하면 장기간에 걸쳐서 높은 관련성을 보인다.


위에 환율과 m2/외환보유액을 다시 비교해 보았다.

둘의 관계는 그럭저럭 유지되고 있다.



얻을 수 있는 힌트는?

약화된 펀더멘탈에 더해 늘어난 통화량으로 인해 원화의 가치가 낮아지고 있다.

몇년간 원화가치하락이 물가와 집값에는 명확히 반영되고 있었고, 환율에도 반영되는 것이 정상이다.

한국 주식의 가치가 떨어진 원화 가치보다 더 떨어지고 있는 것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본다.



요약

원화가치가 안팎에서 훼손당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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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3/05/usdkrw-m1-foreign-exchange-reserves.html

전에 m1/외환보유액을 환율과 비교했던 그림.

이 비율도 현재 우상향 중. m2보다 느리게.





us energy consumption 2023

 

그림 출처: 

https://www.eia.gov/energyexplained/us-energy-facts/images/consumption-by-source-and-sector.pdf


전체 전기 소비를 운송, 산업, 주거, 상업으로 나누면 <1%, 27%, 38%, 36%. (101%가 넘네)


가정 1.

미국에서 전기차 판매 비중이 50%가 넘어서 15년 정도 지나면 운송용 에너지중 전기 비중이 50% 전후 가능성.

운송용 전기에너지사용량 14 QBtu

현재 전기소비량13.2 QBtu

15년동안 약 100% 증가.


가정 2.

전기차 판매 비중 20%라면 15년 후 운송용 전기에너지 사용량 5.6 QBtu

15년동안 전기소비량 약 40% 증가. 



https://www.eia.gov/electricity/monthly/


23년까지 10년동안 미국 전기 소비 정체. 실제로 2000년 이후 20년간 정체.

최근 3년간 단가만 20% 상승.

장기적으로 전기수요 증가는 미국 산업, 운송에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기대하는 것.

지난 10여년간의 데이터센터, 코인 붐은 산업용전기소비에 눈꼽만큼의 영향도 주지 못함.

운송용 전기 사용량은 오히려 감소.


위 링크의 24년 8월까지 자료에도 증가의 흔적은 1-2%로 미미한 수준.

미국 전력투자의 붐은 시작되었을지 모르나, 전력소비의 붐은 아직 흔적도 없음.




요약

미국 전력 소비는 굳건히 제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