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blogger.com,1999:blog-1443933236472617880.post8142566419206541262..comments2024-02-27T19:28:12.781+09:00Comments on Run Money Run: 수출입은행, 성동조선, 대우조선해양듀프레인http://www.blogger.com/profile/06354699720400617651noreply@blogger.comBlogger6125tag:blogger.com,1999:blog-1443933236472617880.post-35260468190697660192015-06-26T00:10:21.805+09:002015-06-26T00:10:21.805+09:00앞으로도 조선업은 험난한 파도를 헤쳐나가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오늘 간담회의 사장 발언에...앞으로도 조선업은 험난한 파도를 헤쳐나가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br />오늘 간담회의 사장 발언에 대한 기사들의 해석이 중구난방으로 서로 다른 것도 그런 증거로 보이네요.듀프레인https://www.blogger.com/profile/06354699720400617651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1443933236472617880.post-49194232510670011232015-06-25T17:53:36.646+09:002015-06-25T17:53:36.646+09:00목표주가가 21,813원이네요.
PBR 0.55라고 해도 충분한 할인은 아닌거 같아요. ...목표주가가 21,813원이네요.<br /><br />PBR 0.55라고 해도 충분한 할인은 아닌거 같아요. 어쩌면 계산이 안될수도...<br /><br />최근의 주가반등은 바닥이다싶을 가격이었고 관심을 두는 투자자들이 많을거 같습니다. 두분의 글을 읽지 않았다면 저도 그중의 한명이 됐을지도 모르고요.<br /><br />바닥을 알기 어려운 상태라고 생각하면 냉정한 판단을 할수있겠지요.<br /><br />"주가가 낮아도 투기가 될수있고 주가가 높아도 투자가 될수있다"는 그레이엄의 말이 생각나네요.비엠https://www.blogger.com/profile/08088724201047707935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1443933236472617880.post-23214384002896023212015-06-25T14:33:37.959+09:002015-06-25T14:33:37.959+09:00무슨 말씀을요. 덕분에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무슨 말씀을요. 덕분에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듀프레인https://www.blogger.com/profile/06354699720400617651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1443933236472617880.post-9050171994824194392015-06-25T14:02:49.947+09:002015-06-25T14:02:49.947+09:00듀프레인님께서 언급해 주시니 영광입니다. ^^ (드리머)듀프레인님께서 언급해 주시니 영광입니다. ^^ (드리머)Anonymoushttps://www.blogger.com/profile/06786229626097600165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1443933236472617880.post-34203679112818110942015-06-25T02:43:32.104+09:002015-06-25T02:43:32.104+09:00정리가 된다는 것이 손실을 4-5조 이상 정리하는 것이라면 한번에 하기에는 무리이고, 지난...정리가 된다는 것이 손실을 4-5조 이상 정리하는 것이라면 한번에 하기에는 무리이고, 지난 몇년간 신규수주도 독보적이고 남아있는 수주잔고도 여전히 많아서, 이것도 저가 출혈 수주였던 것으로 밝혀지면 향후에 그 이상을 털어야 할 수도 있는데 액수가 너무 크네요. 매출이 늘수록 부채가 늘고 현금이 마르니, 500억불에 달하는 수주잔고에서 손실이 얼마나 더 나오게 될지도 한동안 문제가 될 것 같네요.듀프레인https://www.blogger.com/profile/06354699720400617651noreply@blogger.comtag:blogger.com,1999:blog-1443933236472617880.post-65079997690117911362015-06-25T02:04:29.479+09:002015-06-25T02:04:29.479+09:00대우조선해양이 회생신청이라도 하면 그 여파가 너무나 크기에, 어떻게든 산업은행이 지원을 하...대우조선해양이 회생신청이라도 하면 그 여파가 너무나 크기에, 어떻게든 산업은행이 지원을 하지 않을까 상상을 해보지만, 이미 시중은행들이 여신을 회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하니 앞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야 자금지원이 정당화될까 다시 상상해봅니다. 이미 주채무계열에 편입된지 몇 년 된 것으로 보이는데, 손실인식을 적당히 세게(?) 해야 주채권은행(=산업은행)이 구조조정에 강하게 착수할 수 있지 않을까 싶고, 그러면 결국 산업은행의 3조 3천억에 달하는 장단기 채권액(사채는 제외)이 상당부분 주식으로 출자전환되어서 현재의 31%보다 더 많은 지분, 아마도 과반수 이상을 갖게 되지 않을까요. 그러고나서 운빨로 그리고 채무유예 등으로 구조조정 졸업하면 과반수 지분 전부를 민간에 매각. 이러한 상상은 대우조선해양이 적어도 사업활동에 따라 연명은 가능해야 한다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어찌보면 참 흥미진진합니다. 저의 막돼먹은 상상이 어느정도나 개연성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좀 더 막 질러보면 대우조선해양이 고해성사를 하고 주가 쭉 빠지면서 임원들 소송 좀 걸려준 뒤, 산업은행이 칼을 빼들어야 채권기관의 울분과 함께 대우조선해양 문제가 좀 정리되지 않을까 하네요. 곽영신https://www.blogger.com/profile/03138353418951389280noreply@blogg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