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2013년 10월 24일 목요일

comparison of sns user growth - whatsapp update


http://www.geekwire.com/2013/whatsapp-monthly-active-users-350m-twitter/


최근 트위터가 ipo서류의 9월치 MAU를 업데이트했고, whatsapp이 공식적으로 MAU를 발표했다. whatsapp의 사용자 증가 속도는 wechat, line과 유사하다.

최근 관련 서비스들이 앞다투어 메신저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google, fb, twitter, skype,,,

기존의 wechat, line, kakaotalk, Viber, Kik, snapchat 등의 메신저 외에도 최근 떠오르고 있다는 것들만 여러개이다.
Nimbuzz - 인도
Cubie - 대만
Zalo - Vietnam
Hike - 인도, Softbank
WeMeet - 중국, Weibo

대부분 수익모델이 없거나, 광고, 게임 등으로 똑같고, 잠재적 가입자 수는 제한되어 있기때문에  경쟁이 격화될수록 신규 시장에 진출해서 수익을 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럴 수록 홈그라운드에서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wechat, line, kakaotalk이 가진 장점이다.

http://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3/oct/23/line-social-app-uk-paul-mccartney
http://in.reuters.com/article/2013/10/22/asia-messaging-wechat-line-whatsapp-vibe-idINDEE99L0CM20131022

최근 아시아의 메신저 앱에 대한 서양인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기사도 증가하고 있다.
가입자를 늘리는 것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에 입소문으로 퍼지기를 기다리기 어렵고, tv광고를 포함한 마케팅 비용이 급증하고 있어서, wechat, line 정도를 제외하면 연간 2000억원에 육박하는 비용을 감당하기 어렵다. 어느 수준 이상의 사용자에 도달하면 자본조달을 위해 모회사가 상장을 고려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대체적인 최근의 의견들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