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수익구조가 서양은 광고, 동양은 게임 중심이다.
페이스북의 성과에 따라 한동안은 광고가 대세가 될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플랫폼 사용자 숫자.
http://www.techinasia.com/japan-mobile-content-market-worth-nearly-9-billion-dollars-in-2012/
http://www.mcf.or.jp/press/images/mobilecontent_market_scale2012.pdf
2012년 전체 2.35 조엔 (26조원), 컨텐츠는 8510 억엔, 전자상거래는 1.5 조엔
스마트폰의 비중 급증. 3717억엔 (4조원), 피처폰 시장의 축소 빠르게 진행.
스마트폰 게임 2607 억엔 (2.9조원) 으로 5배 증가.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2012년 6328억원, 2013년 1조원 예상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2012년 1조원, 2013년 1.4조원 예상
중국 모바일 시장 예상
배분율
카톡: 30:21:49 채널링? 1억
라인: 30:35:35 퍼블리싱? 2억
위챗(텐센트): 80:20 독식? 5억
페이스북: 30: 20: 50 or 30:14: 56 게임광고? 모바일 8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