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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8월 25일 금요일
미국 휘발유차 황혼기 us auto
미국의 전통적인 자동차산업은 앞으로 오랫동안 고생을 할 것이다.
미국시장에서 휘발유차를 더 팔려는 어떤 시도도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렵다.
전기차, 스마트카가 대안이 될 정도로 성장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미국 산업 전체의 설비가동률은 깔끔하게 돌아서고 있다.
자동차도 제조업이지만, 완전히 반대상황에 놓여있다.
이것이 순환적인 침체 초입이라면 회복에 빠르면 2-3년, 길면 5-6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구조적인 변화가 진행중이라면 예측이 무의미하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8/corporate-profit-capacity-utilization.html
미국 제조업의 재고, 신규주문, 출하, 재고출하순환이다.
설비가동률과 잘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내구재도 비슷하다.
자본재도 비슷하다.
그러나 자동차는 다르다.
다른 산업이 고전할 때 상대적으로 좋은 시절을 보냈다.
쉬고 있는 지금 재고순환은 바닥권으로 보인다.
전형적인 L자형 바닥이라 상승할지, 하락할지, 언제일지 예측할 방법은 없다.
이 그림은 자동차 생산과 관련된 금액을 나타낸 것이다.
생산 대수로 보면 이렇게 평온하지 않다.
승용차, 트럭, 둘의 합계를 표시한 것이다.
이번 싸이클의 승자는 트럭이었다.
그러나 끝나고 있다.
현대차가 미국의 미니트럭시장 진입을 고민한다는 뉴스가 있었다.
성공하기 어렵고, 실패하면 더 어려워질 것이다.
승용차와 트럭판매대수를 12개월 동안의 여행거리변동치와 비교한 것이다.
둘 다 꺾였다.
노이즈로 볼 수있나?
전혀 아니다.
사람들이 덜 돌아다니면 차를 덜 사는 것이 당연지사이다.
왜 덜 돌아다니나?
우버의 영향인지, 아마존의 영향인지, 캥거루족때문인지, 또 다른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과거에 미국인은 기름값이 오르면 덜 다니고, 내리면 더 다녔다.
기름값 반토막으로 인한 보너스는 지난 3년간 빼먹었다.
이미 기름값은 실질가격으로 90년대 수준이다.
앞으로 기름값이 또 반토막나서 오랫동안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
미국 자동차는 고난의 시기에 접어들었다.
트럼프가 멕시코, 한국 자동차수출국과의 fta를 무효화하면서 자동차 수입을 막으려 해도, 그 시도가 성공해도 고난을 피할 수 없다.
미국이 전기차에 몰빵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도, 장기적으로도 현명한 선택이다.
금융위기 이후 애플이 스마트폰시장을 접수하면서 만들어낸 미국의 it 성장과 부가가치 독점을 재현할 수 있다는 기대를 할지 모른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4/car-sales-20170404.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10/oil-price-vehicle-miels-traveled-car.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4/oil-price-vs-vehicle-miles-vs-car-sales.html
좋은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자동차 투자하면 안되겠네요 당분간 ㅜㅜ
답글삭제한 지역의 업황은 투자판단에서 많은 고려사항 중 하나로 봅니다.
삭제감사합니다..^^
답글삭제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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