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2018년 4월 27일 금요일

amazon 1q2018 - 쿠팡이 따라갈 수 있을까





아마존의 성장이 3분기째 가속되고 있다.
여전히 영업이익률은 낮지만, 베조스가 중요시한다는 FCF는 $7B를 넘기고 있다.
http://www.morningstar.com/stocks/xnas/amzn/quote.html




상위 인터넷 기업들과 비교하면 매출성장률이 구글 수준에서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 급으로 올라가고 있는 것이 보인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2/infra-netflix-coupang-cash-burning.html
한국의 초고속 통신망 인프라를 이용해 성공할 수 있는 인터넷 기업으로 쿠팡과 넷플릭스를 2년 전에 주목했었다.

넷플릭스는 16년 초에 전세계로 서비스를 확장했고, 15년 매출 대비 약 80%의 성장을 이루어냈다.
http://www.morningstar.com/stocks/xnas/nflx/quote.html

이에 대해 시장은 2년 만에 3배가 넘는 시총으로 평가를 하고 있다.





당시에 관심을 두고 있던 쿠팡은 15년 대비 두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으나, 적자가 지속되고 있고, 1.8조에 달하는 누적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아마존은 손익분기점을 오가던 시기에도 현금흐름을 통제할 수 있었고, 외부자금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시장은 쿠팡 모델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끊임없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한국의 17년 온라인 쇼핑 규모는 80조를 넘어서고, 개편된 통계에 따르면 90조를 넘어선다.
성장률은 17년에도 20% 이상이다.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11/3/index.board?bmode=read&bSeq=&aSeq=366945&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쿠팡이 한국에서 아마존, 알리바바 같은 점유율 40% 전후의 독(과)점기업이 되려면 매출이 적어도 몇년 내에 30-40조에 도달해야 하고 필요한 capex, opex를 지속해야 한다.

최소 몇조에서 그 이상의 자본을  조달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서 17년 이상의 성장률을 10년 정도 유지할 수 있다면, 적자를 줄이고 있는 위의 경쟁기업 혹은 다른 홈쇼핑, 오프라인 기업들과는 전혀 다른 길을 가게 될 것이다.





댓글 2개:

  1. 쿠팡의 지금의 위험한 상황이 생긴이유는 독점의 의미를 잘못생각한것+ 시기적인 문제라고 보입니다.

    1. 시기적인 문제
    호경기에는 품질보다는 납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최저가 전략보단 납기가 중요하나 한국은 호경기가 아니었던점.
    2. 전략적인 문제
    로켓배송을 전지역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국 물류센터를 설치하여 가용SOURCE를 소모한점.
    아마 수도권이나 대도시권을 기준으로만 만들어 사용인원의 과반수를 확보했다면
    이익을 내면서 얻어낸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타 업체를 고사 시킬수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의 경쟁업체는 결국 쿠팡이 얼마 못버틸것을 예상하고 굳히기 하는것이니까요.

    호경기가 된다면 쿠팡의 적자는 확실히 상황이 바뀔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약간은 회의적입니다. 가격과 납기가 메리트인 인터넷쇼핑시장은 경험이나 브랜드가 우선인
    고급품 시장에 들어가긴 힘들것입니다. 그래서 인당 구매액은 일정이상은 늘어나기 힘들다고 봅니다.
    그렇게 되면 쿠팡은 매출은 5년~6년 성장할수있으나 매출이 한 6배정도되면 성장율이 한계가 되지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보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만약 11년 이후 경기둔화가 침체수준에 도달했다면 오히려 10개에 가까운 업체들이 지리한 경쟁을 할 필요없이 자본조달능력에 따라 결판이 빨리 났을 가능성이 높았을 것 같네요.
      한국이 미국, 중국, 일본과 언제까지 다른 길을 갈지 두고 보지요. 만약 쿠팡의 한계가 6배라면 15조는 넘는 것인데 그러면 국내 최대 소매업체 매출 수준에는 도달하는 셈이군요. 그때까지 살아남으면 오히려 쉽게 죽기는 어려운 규모가 될 것같기도 하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