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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0월 17일 화요일

GM Volt vs GM Bolt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10/electric-car-new-registrations.html



tesla가 비틀거릴 때 gm이 무슨 일을 하고 있나?



자료 출처: https://insideevs.com/monthly-plug-in-sales-scorecard/


출시된지 몇년이 지나도록 volt는 월평균 2천대 수준에 도달한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bolt는 1년이 되지 않아서 2천대를 넘어섰다.
최근의 추세는 bolt가 volt를 넘어섰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volt와 bolt의 합계를 보면 전년대비 두배 수준에 도달했다.
bolt가 volt를 cannibalize하고 있는가?
사실이지만, gm에게는 고무적인 일이다.

최근 2년간 미국 ev시장에서 full ev가 차지하는 비중이 50-60%, phev가 차지하는 비중이 40-50%였다.
이제 gm의 전기차판매에서 bolt 비중이 시장과 비슷해졌고 향후 증가될 가능성이 높다.



전기차시장이 커지면 phev가 아니라 full ev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 것인가?
전기차의 존재의의를 생각해보면 당연한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은 여전히 반반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것은 미국시장에  테슬라 이외의 비중있는 전기차 사업자가 등장해야 가능한 일이었다.
월평균 만대를 겨우 넘는 full ev의 반을 tesla가 담당하던 시장에 이제 gm이 bolt로 그런 역할을 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07/facebook-2q2014-unstoppable.html



bolt 판매를 보면서 첫번째로 떠오른 그림.



fb이 구글과 더불어 모바일 광고시장을 접수하는데 5년 걸렸다.
만약 gm이 미국 전기차 시장을 과점하게 된다면 얼마나 걸릴까?



댓글 2개:

  1. 전기차가 언젠가 가야할 길은 맞는것 같은데 어렵네요.
    배터리 수급 문제 해결에 의문이 있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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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려운데 해결하면 그 기업에게 기회가 돌아가겠지요.
      수급문제때문에 전부 못하면 다행인데 누군가 해버리면 그것은 못한 기업에게는 큰 리스크라서 아마 손을 놓고 있을 강심장이나 철밥통은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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