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2023년 9월 11일 월요일

japan 20230911

 

일본 국채 10년물 금리가 0.7%를 넘어섰다.

물가 목표인 2%에 안정적으로 도달하면 ycc에서 벗어나고, 마이너스인 기준 금리를 올리는 것은 정해진 일이지만, 은행 총재의 발언으로 당연한 사실을 확인하면 시장은 반응한다.

총재가 바뀌고 몇 개월이 지나는 동안 일본의 물가와 임금상승률이 과거 30년 동안의 바닥권에서 벗어나고 있고, 반도체를 포함한 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고,  일부 핵심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올해들어 50% 상승했다고 한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3/07/japan-20230728-30.html

전형적인 경기 상승기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지만 "일시적"이라면 금융완화정책을 지속할 수도 있다. 그러나 30년 동안 일본 경제의 발목을 잡았던 구조적인 문제들 중 일부라도 2012년 이후 진행된 아베노믹스를 통해 완화되었다면 향후 장기간에 걸쳐 변화가 지속될 가능성도 있을 것이다.

금융 기업들을 포함하는 많은 좀비 기업들이 사라졌고, 저비용 구조에 적응하려는 가계와 기업을 대상으로 박리다매 전략을 펼치면서 시장을 장악한 신흥 기업들의 디플레 압력이 완화되어 가고 있고, 성장기업에서 임금의 상승이 나타나면서 23년 들어 많은 대기업으로 확산되었고, 임금 인상 투쟁을 일본 정부가 노골적으로 지원하면서 상승추세가 강화되었고, 해외 인력 수입에 과거보다 유연한 태도를 보이고 있고, 블랙기업으로 불리던 기업의 착취 문화가 20여년간 사회의 지탄을 받으면서 표면적으로 개선되었고, 지방과 대도시로 양극화되면서 기업과 인구가 집중된 지역의 집값, 임금 등이 30년 간의 박스권을 뚫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코로나에서 벗어나고, 엔화의 놀라운 약세가 나타나면서 관광산업과 수출 산업에 유리한 국면이 진행중인 것도 일시적일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은행들에게 금리가 상승하면서 대출과 예대마진이 증가하는 기회와 보유한 채권의 가치가 감소하는 위기가 동시에 나타날 수 있다. 미국 지방은행 사태처럼 뱅크런이 나타나면 위험할 수 있지만, 일본 지방은행에서 뱅크런 비슷한 일이 나타났다는 기사를 본 적은 없다. 일부 지방은행의 보유자산 중 미국채 비중이 높았던 모양인데, 22년 미국 금리 급등하는 시기에 일본의 대형 보험회사들 주도로 미국채 비중이 감소하던 시기에 비슷하게 줄였을 것으로 본다. 미국채 다음 일본국채 비중이 문제가 되는 시기가 올 수는 있다.


요약하면 일본이 장기 침체에서 벗어나 성장으로 진입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저금리로 시달리던 은행들이 대출 증가와 마진 증가를 동시에 경험할 가능성이 나타나고 있다.








단기적으로 금리가 계단식으로 상승할 때마다 은행etf 주가는 정직하게 반응하고 있다.

길게 보면 일본의 경기 확장이 주가지수에 반영되고 있고, 대형주 중에서는 수출주(자동차, 반도체, 기계 등), 상사주, 은행주 등의 추세가 명확하다.

도시지역의 부동산 가격 급등이 나타나고 있지만, 리츠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고 있고, 이것은 금리인상에 따른 수익성 하락, 부동상가격 상승 대비 임대료 상승의 지체 등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 환헤지 상품(리츠, 주식)의 경우 환헤지 프리미엄이 연간 3-6%로 확대되어 나타나고 있어서 환전 후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헤지된 etf를 한국에서 사거나, 달러로 바꾸어서 미국시장에 상장된 헤지된 etf를 사는 것이 2022년 이후 1년반동안 압도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미래의 환율, 주식, 부동산 방향이야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일본이 한동안 한국, 대만, 중국, 홍콩보다 유리한 시장이라는 것은 의심하기 어렵다. 중국 홍콩이 싸보여도 정말 싼 것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한참 관심이 늘어났던 인도, 멕시코와 비교해도 몇 년 정도 기간을 보면 일본이 불리할 이유가 별로 없다.



요약

일본은 기회의 땅



-----------------

참고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3/08/toyota-20230802-surprise.html

30% 이상 증가한 토요타의 2분기 일본 매출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3/07/winner-is-mexico-not-japan-not-india.html

일본 투자시 환율의 영향 고려해야. 헤지도 문제. 투자 대상의 가치도 문제.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3/02/japan-green-shoots-20230219.html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2/12/japan-lost-30-years-20221220.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