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4일 화요일

brk.a, brk.b, market risk


이웃 분께서 brk.a와 brk.b의 괴리가 약세장에서 커진다고 하셔서 확인했다.
주가만 비교해도 알 수 있지만, 아래 싸이트에서는 장기 수익율을 비교하는 기능이 있다.

http://stockcharts.com/freecharts/perf.php?BRK/B,brk/a



brk.a 와 brk.b의 장기 수익율이다.
평소에는 똑같이 (a/1500=b) 움직이지만, 빨간 선이 보이는 시기에는 b주가 더 할인된다.

a(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b수익율 - a수익율)이 표시된다.

다른 자산이 있으면 전부 빼준다. c-a, d-a 등.



괴리율이 it버블시와 금융위기시에 두드러진다.
최근 1%전후의 괴리가 나타나고 있다.
사용 가능하고, 의미있는 지표로 보인다.


모든 자산의 가격은 자체로 시장의 위험을 반영한다.
시장은 위험을 할인율로 바꿔주는 기계이다.
금융시장, 실물시장의 가격, 거래량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장의 위험을 파악할 수 있고,최근에는 빅데이타를 이용한 방법들이 관심을 받는다.
그래도 자산 가격의 괴리를 이용하는 신호가 가장 민감하고, 정확한 경우가 많다.
하나만 가지고 어려우면 여러가지를 함께 보면 된다.

지금은 위험이 증가했고, 그래서 자산 간의 상관관계가 높아졌다.
모든 가격이 깡패처럼 같은 방향으로 몰려 다니던 금융위기 이후의 시장 특성이 신흥국 시장의 불안을 틈타 다시 나타나고 있다.




BRK.A Price to Book Value Chart



BRK.A Price to Book Value Chart



WFC Price to Book Value Chart

barclays, ing, DB가 차이나게 pbr이 낮다. DB는 원래 낮았다.


WFC Return on Equity (TTM) Chart

roe가 상승하는 것은 wfc, 상승전환한 것은 ubs, barclays.

barclays 확인해 보자.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02/successor-discount.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4/01/inflation-as-key-risk-factor.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interesting-interest-normal-abnormal.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7/financial-stress-index.html

댓글 4개:

  1. 저도 며칠전에 보니까... b주가 떨어질때 며칠 빠른거 같더라고요?
    이게 b주가 가벼우니까.. 빨리 움직이는건지/ 아니면 경거망동에 의한 할인인지는... 좀 지켜봐야 할거 같다 라고 생각했었는데..

    답글삭제
    답글
    1. 1%도 안되서 그냥 볼 때는 크게 안 느껴졌는데 알고 있을 정도면, berkshire도 보유 중인가 봅니다.

      삭제
    2. 이번에 살수 있을까 해서 째려 보고 있어요...

      남이 가지고 있는게 부러운 주식은 찬스때 꼭사라!! 가... 작년에 배운 경험중 하나. ㅋㅋㅋㅋ

      삭제
    3. 째려보고 있는 사람 추가요. ㅎㅎ. 며칠전에 그림 그려보면서 이럴 수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버핏옹의 만수무강을 빌면서 묻어갈까 생각 중이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