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15일 목요일

(중국) 코로나의 끝 20220915

한국의 초과 사망자는 5만명으로 공식 코로나 사망자의 거의 두 배.

한국, 일본처럼 통계를 버릇처럼 마사지하는 나라의 경우에 비슷.

중국이 제대로 된 백신을 접종하면 한국과 비슷할 경우 150만 사망. 물백신으로 대충하면 10-50배 사망할 수도.

선진국의 초기 치명률은 고령층에서 20-30%.

고령층 전멸시켜서 인구구성 바뀔 수준.

그러니 중국이 접종을 잘 해야 제로 코로나 정책을 벗을 수 있다.

그냥 개방하면 1000만 2000만이 죽을 수 있으니, 시진핑이 용단을 내리고 말고의 문제가 아니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2/03/excess-mortality-20220326.html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2/04/20220407.html



----------------



 

모더나에서 중국에 mRNA 백신을 공급할 수 있다는 뉴스가 나왔다.

사망률 억제 효과를 수십억 인구에서 증명한 진짜 백신을 중국인들이 접종하기 시작하고 일정 수준이상 (예를 들어 50%, 고령층에서는 더 높아야) 완료하면 접종비율이 높은 지역부터 완전 개방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은 접종을 다른 선진국보다 6개월 이상 늦게 시작했지만 매우 빠르게 대다수 국민에게 2차 접종까지 완료하고 오미크론의 유행기에 온 국민이 몸빵을 감행해서 최근의 유행에서는 많은 국민들이 큰 불편없이 리오프닝 이후의 삶을 유지할 수 있었다. 내가 보기에는 한국의 경우가 중국이 가장 빠르게 코로나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최선의 시나리오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시작해도 이번 겨울까지 남은 시간이 충분한 접종률에 도달하기까지는 두세달 부족할 수 있다. 그러나 12월 피크 한번, 3-4월 피크 한번 해서 내년 상반기를 넘기면 5-7억명 확진자의 반 정도까지는 통과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중국 당국이 정보를 공개해야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겠지만, 기왕에 모더나 혹은 화이자의 백신을 사용하는 것으로 전향한 이후라면 정보를 감추는 것도 별 의미가 없을 것이다.

만약 내년 하반기까지 미국에서 인플레이션을 4-5%까지 낮출 수 있다면 중국의 리오프닝 이후 중국발 수요에 의한 인플레이션 압력이 추가되어도,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긴축정책은 지금 예상하는 수준에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아래 글에서 상상했던 숫자들에 대한 전망은 크게 바꿀 이유가 없다.


core cpi가 정해져 있다면 20220914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2/09/core-cpi-20220914.html


그러나 무난한 시나리오 외에 불편한 시나리오도 가능하다. 

1) 접종과 리오프닝이 진행되면서 감염자, 사망자가 중국 정부가 용인하는 일정 범위를 넘어설 경우 인류가 가진 대안이 없으니 2-3년 이상 중국은 제로코로나 비슷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2) 접종의 효과가 기존의 보고보다 좋아서 리오프닝 초기 사망자가 수십만 이하에서 머물 경우 내년 상반기 이내에 완전한 리오프닝을 감행할 수 있다. 시진핑 체제의 안정과 더불어 부동산 위험도 통제할 수 있게 되면 2년 동안 미루었던 경기 부양을 본격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이 경우 내년 하반기는 2000년대 초중반 혹은 금융위기 직후의 강력한 호황과 최근의 강력한 인플레이션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다. 미국에게는 심각한 부담이 될 수 있다. 만약 내년 하반기에도 core cpi가 6%대에 머물고 있다면 2차 물가 상승이 진행될 수 있다.


김칫국이지만, 나는 중국이 고령층에서 2차 접종 완료자의 비율을 최대한 높이는 방침만으로도 내년 하반기에 안정적으로 리오프닝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

그러면 이 지겨운 중국발 치명적 폐렴의 굴레에서 인류가 정말 벗어날 수도 있을 것이다.



요약

모더나발 희망 회로 가능.



댓글 2개:

  1. 안녕하셨어요, 이렇게 기사화 가 될 정도라면 이미 내부적으로는 기본적인 계획이 되어 있을 확률이 많을 거 같은데요( 모더나의 설레발일수도있지만).
    어느경로로 진행되든지간에 "몸빵" 시즌을 거쳐야할텐데.......
    숫자가 주는 충격과, 서방언론들의 안타까운듯하면서도 은근한 조롱을 스스로가 감당할 수 있을지.......

    세상 볼거 못볼거 다 격고서 살아남으신 그 많은 노인분들의 죽음을 피할 길이 없으니 .......

    답글삭제
    답글
    1. 다른 나라에서 화이자 모더나 백신 맞을 때 중국산 백신의 유용성을 과시하고 내방 외국인에게 접종을 강요하기까지 했으니 고민스럽겠지만, 사망자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은 검증된 백신을 사용하는 것이고, 더 늦어서 새로운 변이에 기존 백신효과가 감소하면 기회도 없으니 이번 겨울동안 최대한 접종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