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5일 월요일

model y vs lithium 20240115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이다.

자율주행, 로봇, ai, 태양광에너지, 충전서비스 등이 매출,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주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당장 전기차를 팔아서 이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 점유율을 늘려서 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정보를 획득하고, 자율주행과 기타 차량용 소프트웨어의 잠재 매출처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서 경쟁 업체들이 수요가 얼어붙은 시장에서 투자를 줄이고 회복을 기다리는 시기에 공격적인 가격인하를 감행하는 것은 생각하기 어려운 일이 아니다.

수요 감소의 연쇄 반응으로 인해 공급 과잉 상태에 놓인 양극재 가격 하락으로, 원가 비중이 가장 큰 배터리의 원가가 감소한다면 비례해서 전기차 가격을 낮추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런 상황이 일년 이상 지속되고 있다.


테슬라 전기차의 가격 변동이 큰 것이 중고차 가치를 떨어뜨려서 신차 수요를 감소시키는 악순환에 대한 우려가 있다.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고, 중고차 판매가 수익성에 중요한 렌터카 업체에서 전기차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것은 납득하지 못할 일이 아니다.

만약 전기차 가격이 비슷한 등급의 내연기관차, 하이브리드차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까지 내려오면 미국, 유럽에서 정체된 수요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아래에 리튬과 모델 y의 가격을 비교했다.



리튬 가격: https://tradingeconomics.com/commodity/lithium

모델 y 가격: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F5IQOynIawoXiJPVarLDgPQDJAdzY8b5Vamw-Vf3eSY/edit#gid=231426599


어느 쪽도 바닥을 확인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

그러나 2021년 나타났던 리튬가격의 바닥에 상당히 근접했고, 그 이전 몇년 동안 현재의 가격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기 때문에 리튬의 가격 변동이 향후 반년 이내에 안정된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

테슬라의 전기차 가격은 생산성 향상에 따라 리튬가격 하락보다 더 내려갈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그것은 점유율을 늘릴 수 있는 시장 상황에서 나타날 것이다.

기왕에 전기차의 경쟁자들이 위축된 상황에서 과도한 수익성 훼손을 감수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요약

테슬라의 가격 인하는 리튬 가격 하락을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