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14일 수요일

us auto cpi -flexible vs sticky 20210714


미국 물가 급등이 일시적인가?

미국 경제의 방향타를 쥐고 있는 다수 전문가들은 여전히 그렇다고 한다지만, 나는 그럴 것 같지 않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1/06/us-auto-cpi-pce-20210615.html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1/07/20210706.html


미국 자동차 관련 물가와 내구재 소비에 관한 자료들을 몇 가지만 살펴봐도 최근의 상황은 지난 수십 년 동안 단 한번 일어났던 일이 재현되고 있다는 의심을 피할 수 없다.

 


한 달 전에도 이미 미국 신차 가격이 90년대 중반 이후의 박스권을 탈출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지금은 그것이 일시적일 가능성, 노이즈일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https://www.atlantafed.org/research/inflationproject/stickyprice

연준에서는 여러가지 물가지수를 구한다.

그 중에 sticky vs flexible 로 나누어서 물가의 변화를 관찰하기도 한다.

sticky는 느리게 변하고 (변동성이 낮고), flexible은 빠르게 변한다.

어떤 물가가 sticky하고, 어떤 물가가 flexble한지 연준의 생각을 맞출 수 있을까?


https://www.atlantafed.org/-/media/documents/research/inflationproject/stickyprice/sticky-price-cpi-supplemental-reading.pdf

내 상식은 잘 작동하지 않는다.

30년 동안 제한된 박스권에서 움직인 신차의 가격은 '연준에 따르면' flexible하다.

같은 기간 2배 가까이 상승한 자동차 유지보수 비용은 '연준에 따르면' sticky하다.


내 상식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다.




저것이나 비슷한 그림들을 보면서, 지금 flexible만 flexible하고, sticky는 flexible하지 않으니 장기적이고 높은 물가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은 그들의 세상에서는 진실일 수도 있다.


그러나

가격이 sticky하다는 것이 정말 끈적거리는, 점성이 높은 것을 나타내려는 표현이었다면...

미국의 신차 가격은 1970년까지 엿같았고, 1995년까지 물엿같았고, 2021년초까지  다시 엿같았다.

이제 다시 조청이나 물엿이나 올리고당 같아져서 25년 동안 지속될지는 두고 볼 일이지만, 이쪽에 500원 건다.



요약

연준은 신차 가격이 원래 flexible하다는데, 내가 보기에는 한동안 sticky했고 이제 flexible해질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