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17일 목요일

chicken game - really? 20221117



전에 살펴본 한국 반도체 수출 물가에 대한 업데이트이다.




마지막 메모리 치킨게임은 12년까지 3년에 걸쳐 나타났었다.
만약 삼성전자가 최근 의심받는 것처럼 치킨게임을 지속한다면 23년말 혹은 이후까지 가격이 하락하는 것도 가능하다.

96년 혹은 00년의 하락 속도와 비교하는 것은 이르고, 10-12년의 속도처럼 가격이 하락하면 단기 고점에서 60-70%의 하락이 가능할 것이다.





21년 고점부터 하락추세가 시작한 것으로 보이나, 본격적인 하락이 시작된 지는 몇개월 지난 것에 불과하다.

15년 혹은 19년 같은 순한 조정이 이어질지, 10-12년 사이의 강력한 조정이 이어질지, 96년 이후처럼 가격이 수십분의 일로 떨어지는 파국적 상황이 펼쳐질지는 예단하기 어렵다.





치킨 게임을 주도하려면 돈뿐 아니라, 초격차의 기술과 원가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나는 삼성이 그것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지만, 전세계의 긴축이 진행되면서 심화된 자금 경색 국면으로 인해 하위 업체에서 적자가 지속될 경우 낸드에서 한 두 개의 경쟁자가 사라지는 것도 가능한 상황이라고 본다.




요약

진짜 치킨게임이 펼쳐진다면 성과를 얻는데 시간이 더 필요할 수 있다.






화재경보 - 살기 어려움 20221117

 

어제 오후 혼자 살고 계시는 어머니댁에 갔다가 경험한 얘기이다.

7시 10분 전에 화재경보가 울렸다.


내가 사는 동네에서도 울린 적이 있지만, 대개는 몇 초 울리고 나서 중지된 후 방송이 나온다.

대부분은 관리실에서 조작 실수에 의한 것이라고 방송이 나오지만, 가끔 방송이 안 나와서 기다리다 전화를 해보면 확인 중이라고 하고는 공지하지 않고 슬쩍 넘어가기도 한다.

이런 일을 겪으면 화재경보는 무시하는 것이라는 학습이 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나는 집에 방독면을 사 둔, 소심하고 안전에 민감한, 식구들을 불편하게 하는 사람이다.


한 1분쯤 지나도 화재경보가 계속 울려서 어머니를 모시고 일단 대피하기로 했다.

13층이고 어머니가 걸어내려갈 수 있는 높이가 아니라서 엘리베이터를 안 타면 대피가 현실적으로 어려우니 일단 타기로 마음먹었는데, 마침 같은 층에서 내리는 사람이 있었다. 

올라오면서 의심스러운 정황은 없었겠구나 싶어서 타고 내려갔는데, 현관을 나설 즈음 관리실 직원 두 명이 다가 오고 있었다. 

이 때까지 적어도 5분 이상이 지났을 것이다.


무슨 일이 있냐고 물었더니 11층에서 경보가 울렸는데 확인하러 간다고 한다.

이것은 경보가 울린 집에 사람이 없거나, 전화를 받을 정상인이 없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한 5분쯤 기다리니 다시 돌아나와서 이상없다고 확인을 해주었다. 경보가 울린 후 10분 이상은 족히 걸린 셈이다.

20층 4통로면 160가구이고 대부분 불이 들어와 있으니 대충 300명 이상이 있었을 것으로 추산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중에 대피한 사람이 딱 2명이다.

그것도 엘리베이터를 타고 대피했으니 제대로 한 것도 아니다.

11층에 진짜 불이 났다면 몇 명에서 몇 십 명이 죽을 수 있는 상황에서 그렇게들 행동한 것이다.


종종 운동삼아 작정을 하고 걸어 올라가다보면 계단실 쪽에 짐을 쌓아 높은 집들이 많은데, 심한 집은 자전거, 유모차, 짐짝을 꽉 채워서 한 사람이 지나가기도 불편할 정도의 폭만 남겨놓고 있다.

계단실이 창고가 되는 것은 대피할 생각이 없으니 당연한 행동이고, 실제 상황에서 저런 장애물들을 피해서 노인들을 모시고 대피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한국 사람들은 위험에 대비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한국은 위험에 대비하지 않는 나라이다.

국민 대다수가 리스크 관리에 대한 의지가 없으니 비용과 노력을 들일 이유도 없다.

죽으면 그만인데 쓸 데 없는 비용을 들이는 짓을 누구 좋으라고 하겠나.

선현께서 유비무환을 외친 것은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기 때문이다.

얼마 전에 대규모 참사가 발생한 그 나라가 맞구나 싶다는 생각을 했다.


가능한 범위에서 위험에 각자 대비할 수는 있지만, 보편적인 대규모 위험에 대비하는 것을 혼자 할 수 있을 리가 없다.

유사시 각자도생하는 것도 운이 좋아야 가능한 것인데, 내가 보기에는 그냥 같이 죽는 수밖에 없어 보인다.




요약

무비유환의 나라에서 각자도생도 쉬운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