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transportevolved.com/2014/07/23/japans-20000-hydrogen-fuel-cell-subsidies-make-ev-tax-credits-look-tiny/
http://www.reuters.com/article/2014/07/19/us-japan-autos-fuelcells-idUSKBN0FO09F20140719
토요타의 세단형 FCV는 7천만원이고, 현대차의 투싼 ix FCEV는 1억5천만원이다.
아베의 지원이 확정되면 일본에서는 2천만원의 보조금을 받아서 5천만원에 살 수 있게 된다. 한국, 미국 등에서는 얼마나 지원할 지 알 수 없으나, 이제 수소차 확산에 가격이 가장 큰 걸림돌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토요타 사이의 경쟁도 중요한 이슈이기는 하나, 당분간 현대차, 토요타는 수소차 시장의 대중화를 이끌어 내고 전기차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협력자로 봐야 할 것이다.
불붙은 수소차 경쟁…토요타·현대차 누가 웃을까?
http://www.cnbnews.com/news/article.html?no=256825
토요타, “수소차 대중화..현대차는 경쟁자이자, 협력자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40626000056
-------------
댓글 수가 엄청난 관련 글.
http://seekingalpha.com/article/2303255-teslas-fuel-cell-threat
ice 내연, bev 배터리전기차
"The question is whether the fuel cell solution will be lighter than the battery solution in the future."
http://seekingalpha.com/article/2328985-tesla-the-current-scorecard-reads-64000-to-65?ifp=0
12년 말 현재 수소충전소는 전 세계에 65개, 전기충전소는 64000개가 있다고.
설치비용이 수소충전소는 10억원 이상, 전기충전소는 1억원 이하가 든다고.
http://www.caradvice.com.au/297853/japan-to-offer-20k-subsidy-on-hydrogen-fuel-cell-vehicles/
http://www.greencarreports.com/news/1093413_japans-fuel-cell-vehicle-pursuit-is-it-obamas-all-of-the-above-approach
------------
추가
http://www.bloomberg.com/news/2014-07-24/japan-gives-buyers-40-off-to-drive-toyota-fuel-cell-car.html
보조금이 3천만원이 될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