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그림은 몇 개 테크 기업의 매출 증가율. 카카오 2분기는 예상.
판데믹 영향이 컸던 작년 2분기의 기저효과로 인해 광고회사 goog, fb는 증가율이 높게, amzn은 증가율이 낮게 보임.
상대적으로 kakao, naver는 기저효과가 두드러지지 않음.
아래에는 이런 차이를 줄여서 보기 위해 2년 간의 연평균 매출 증가율을 계산.
당연히 변동이 감소.
두 그림을 비교하면서 발표된 실적을 돌아보면
1) 카카오의 성장률이 돋보인다.
2) 아마존의 2분기 실적과 하반기 전망치에 대한 시장의 부정적 평가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성장속도가 구글, 페이스북보다 장기간 높을 가능성이 있고, 상거래 부문의 수익성은 몇 년 전에 비해 레벨업되어 있다.
3) 구글은 성장속도, 이익률이 모두 판데믹 이전에 비해 높아지고 있다.
4) 페이스북은 30%대의 성장률, 40%의 이익률 모두 더 이상 좋아질 가능성이 보이지 않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5) 네이버는 흠.
요약
미국, 한국의 테크 호시절. 중국은 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