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15일 토요일

us unemployment, gdp gap - 회복 중 감속 20210515

 

미국 경제가 회복 중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다.

생산, 고용, 물가, 연준의 대응도 그에 합당한 경로를 지나고 있다.

경제 회복 속도는 고속에서 저속으로 감속하는 단계이고, 이것이 과속 경보가 들어온 자산시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업률 6가지.
이중 U-3가 실업률의 대표.
15주 이상 실업상태인 U-1 을 제외하면 추세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장기 실업율에 해당하는 U-1이 증가한다는 것은 향후 실업률 하락 속도가 둔화하거나 정체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본다.






임시 실업자는 전체 실업자와 동일한 추세를 보이지만, 영구 실업자는 몇 달 째 감소하지 않고 있다.
위의 장기 실업률과 동일한 함의를 갖는다.

작년 판데믹으로 폐쇄된 직장이 열리면서 단기, 임시 실업자들이 다시 고용되었지만, 많은 수의 저임금 노동자들은 직장으로 돌아가지 않거나, 돌아갈 수 없다.

정부의 높은 실업수당이 실질적으로 최저임금을 높이는 효과를 낳고, 통화유통속도와 실업률에 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방접종이 충분한 수준에 도달하고, 집단면역이 생기면, 정책변화로 인해 점차로 개선될 수 있을 것이다.



실업률과 gdp gap은 괴리를 좁혔다.







현재의 속도를 유지하면서 빠르게 회복된다면 23년 말, 24년 초에 gdp gap이 0%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40년간 빠른 속도로 침체에서 회복해서 3-4년 내에 과열권에 도달한 것은 2000년대 한번에 불과하다.






기름값, 달러인덱스(역축), 한국 수출은 미국경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동일한 패턴으로 우상향하고 있고, 향후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지만, 쉬면서 속도를 조정하는 것도 이상하지 않다.

그게 높은 물가 상승 때문이든,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때문이든, 중국과의 무역전쟁때문이든, 일부 필수 물자의 쇼티지때문이든, 일부 자산의 거품 해소때문이든 이유가 어떤 것이든 상관없을 것이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1/05/dollar-v2-20210514.html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1/05/us-cpi-m2-v2-20210514.html

판데믹 이후 전세계에 증가한 통화량은 통화유통속도, 물가, 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gdp의 빠른 회복에도 크게 기여했을 것이다.

그것이 회복의 방향을 바꾸었을 것으로 보지는 않지만, 초기의 빠른 회복에는 기여했을 것이라는 점은 명확하다.

돈의 위력의 밝은 면은 일년 동안 충분히 확인했으니, 당분간 어두운 면이 드러나도 받아들이지 않을 도리가 없다.




요약

미국 경제는 회복 중이나 그 속도는 둔화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