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일 토요일

금융위기 이후 최상의 ism pmi - 20170902


https://www.instituteforsupplymanagement.org/ISMReport/MfgROB.cfm?SSO=1


1. ism pmi가 직전 고점을 넘어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2. 선행지표인 신규주문, 고객재고의 평균이 ism pmi와 동반 상승하고 있다.
3. 동행지표인 한국 수출이 ism pmi와 동반 상승하고 있다.
4. cumulative pmi는 35년간의 하락 추세에서 벗어나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최고는 아니지만 최상이다.
오늘 나온 ism pmi는 흠잡을 데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흠이 없다.
다음달에도 현재의 수준을 유지한다면 중요한 전환점이 발생하는 것을 기대할 만하다.



금융위기 이후 3번째 고점을 만들고 있다.
최고치에는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employment index 고용지표가 2011년 이래 가장 높은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또한 customer's inventories index 고객재고지표가 2011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급락했다.

고객재고는 오늘의 ism pmi 세부 지표 중에서 가장 중요하지만 선행지표답게 노이즈가 적지 않다.
고객 재고가 고갈되었다고 생산자가 판단하면 조만간 생산이 늘어나는 것을 피할 수 없다.
여기에 주문까지 증가한다면 금상첨화이다.
한달 혹은 두달 후의 미국 제조업에 놀라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주로 신규주문을 선행지표로 보지만, 고객재고를 뒤집으면 신규주문만큼 선행하는 지표가 된다.
이 둘을 평균하면 노이즈가 급감한 선행지표로 쓸 수 있다.

평균 선행지표는 16년에 시작된 ism pmi의 상승추세에 몇개월 선행했다.
신규주문만으로는 진행중인 ism pmi의 상승추세가 지속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의심을 늦출수 없지만, 평균 선행지표는 그 추세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지지한다.



한국 수출 추세가 꺾이지 않고 있고, 좁은 범위에서 ism pmi와 동행하고 있는 것도 ism pmi의 추세가 유지 중이라는 점을 지지한다.






cumulative pmi는 하락추세에서 벗어났다.
횡보 중이고 조만간 상승추세로 전환할 수도 있으나, 아직 선언하기는 이르다.
유용성도 그때가 되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수출뽕 20170901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9/20170901.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7/ism-pmi-korea-export-20170704.html

표절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7/blog-post_36.html

labor market conditions index 쓰레기 처리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8/labor-market-conditions-index.html

ism customer inventories: as fast as new orders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05/ism-customer-inventories-as-fast-as-new.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