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2일 토요일

대규모 발병의 초기 국면 비교 covid-19 korea model 20200222


한국에서 코로나19의 지역사회감염이 발생했고, 이미 확진자가 300명을 넘어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후베이, 후베이 이외 중국, 중국 이외 전세계, 크루즈선의 집단 감염과 한국을 비교해보면 대규모 발병의 초기국면인 것으로 보인다.



1. 후베이성의 확진자 추이. 파란색
2. 후베이 이외 중국의 확진자 추이. 빨강색.
3. 중국 이외 전세계 확진자 추이. 녹색
4. 일본의 크루즈선 확진자 추이. 노랑색
5. 한국의 확진자 추이. 주황색.

파랑색 화살표는 최근 5일간의 한국 확진자 추이를 1-3과 비교하기 위해 표시했다.
대규모 확산의 초기 국면에서 나타나는 기울기와 비슷하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세미로그 축에서의 기울기는 증가속도를 나타낸다.


주황색 화살표는 일본 크루즈선의 확진자 추이를 한국의 확진자 추이와 비교하기 위해 표시했다.
일본 크루즈선에서는 초기 확진자 발생이 보고된 후 밀접접촉상태를 유지하면서 2주간 전체 승객을 감염에 노출시키고 증상이 있는 환자들에게 확진검사를 실시했다.
거의 일제시대의 생체실험에 준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신천지 신자들이 밀접 접촉을 유지하면서 증상을 나타낸 초기부터 확진검사를 받았다면 파란색 화살표가 아니라, 주황색 화살표를 따라서 확진자가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한국은 일본과는 달라서,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누구라도 알았다면 그것이 신천지 신자이든, 의료인이든,  당국자이든 대규모 확산이 발생하도록 방치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중국에서도 전세계에서도 확산의 초기에 코로나19에 대한 의심과 준비가 충분하지 않았던 것은 공통적이었기 때문에, 파란색 화살표로 표시한 초기국면에서 실제로 크루즈선의 확진자와 비슷한 속도로 감염자가 증가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만약 위의 가정이 성립한다면, 한국에 대한 로지스틱 모델은 실제 감염자의 상황을 보고되는 확진자수치보다 잘 묘사한다고 볼 수 있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2/covid-19-korea-logistic-model-20200221.html

아래는 모델의 업데이트.





모델의 최대확진자 900명. 신규확진자 고점은 2월 24일.
최대 확진자 수치는 가능한 모델 중 최소에 가깝다.

사망자, 치사율에 대해 언급하기에는 아직 초기.




------------

china model 1, 2-stage exponential

china model 2, logistic

china model 3, hubei model+ex-hubei model
 hubei model, logistic
 ex-hubei model, logistic

ex-china model, logistic

korea, logist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