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runmoneyrun.blogspot.kr/2017/11/supercycle-vs-supercycle-samsung-vs.html
삼성과 애플을 비교해 본 적이 있다.
이번에는 삼성과 구글+페이스북을 비교해 본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8/02/facebook-4q2017-monstrous.html구글은 최근에 올린 적이 없고, 페이스북의 최근값은 위에.
삼성전자의 시총은 약 300 B$ (보통주 309조 + 우선주 36조 - 자사주 25조).
구글의 시총은 816 B$. 페이스북의 시총은 561 B$. 두 회사의 합은 1377 B$.
4.5배 차이.
삼성 매출(노랑색)이 구글페이스북(하늘색)의 매출 합계보다 크다.
그러나 성장률은 구글페이스북이 높다.
어림해서 2년 후에는 삼성을 따라잡을 것으로 본다.
영업이익은 매출과는 다른 그림을 보인다.
07년 이후 삼성의 영업이익은 매출보다 변동성이 매우 높다.
13년의 갤럭시 대박, 17년의 메모리 대박이 그대로 드러난다.
반면 구글페이스북은 적은 변동성을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의 영업이익 추세는 08년부터 17년까지 구글페이스북과 같다.
그래서 영입이익 증가율은 삼성과 구글페이스북이 같다.
페이스북이 상장한 12년 이후만 봐도 다르지 않다.
삼성은 순환주의 전형적인 면모를 보인다.
구글페이스북은 성장주의 전형적인 면모를 보인다.
그러나 2013년과 2017년의 큰 싸이클과 2010년의 작은 싸이클을 포함한 3번의 싸이클을 넘어서 성장율이 같다면 향후 10년간 삼성과 구글페이스북이 얼마나 많이 다를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이 합리적일까?
시총의 비율만큼 4.5배의 성장률 차이가 나타날까?
많이 의심스럽다.
차이는 좁혀질 것으로 본다.
물론 어떻게 좁혀질지 알 방법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