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6일 월요일

korea export import - hint from mdd 20210906

 

한국 수출과 수입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 때가 있다.

그러나 지금은 고점(변곡점x)을 지나고 있는지 과거와 비교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전염병 관련 지표들이 모든 경제 관련 지표보다 더 중요해진 세상이기는 해도 한국의 무역이 전세계 경기(특히 제조업 관련)의 선행지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은 변하지 않고 있다.

보통은 수출금액, 전년 동월비, 12개월 합계 등을 살펴봤지만, mdd를 구해서살펴보니 현재 상황에 대한 다른 인사이트를 주는 것같은 '느낌'이 밀려온다.



아래 그림은 30여년 간의 한국수출입을 mdd로 표시한 것이다.

클릭해서 pc화면으로 크게 보면 좋다.




수출입이 둔화되는 시기가 6번 나타난다.

외환위기, 금융위기 시에는 수출보다 수입의 타격이 크고 회복에 1년 이상 차이가 난다.

14년 말부터 16년 초까지 진행된 전세계의 디플레와 제조업경기 둔화는 미국의 공식적인 침체로 이어지지 않았지만 한국의 수출입에는 하락의 깊이와 회복에 걸린 기간의 측면에서 두드러진다.

2018년, 2019년의 수출입 둔화 국면은 2020년 판데믹의 발생 이전 이미 심각한 강도로 진행되었고, 14년부터 이어진 둔화에서 회복되지 않은 것으로 보면 현재까지 만 6년이 넘는 장기간에 걸친 경기 둔화 국면이다.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이어진 W자 둔화를 이전과 비교하면 외화위기와 it버블 붕괴를 겪은 1997년부터 2002년까지의 약 6년과 비슷하다.




2021년 9월 현재의 상황을 과거와 비교하는 경우 위의 관찰이 도움이 될까?


일단 수출입이 전고점을 넘기기 시작한 1994년, 2000년, 2002년, 2011년, 2018년 전후를 염두에 두고 아래의 그림들을 보자.






수출, 수입 우상향 지속.
무역수지 우하향 지속.




수출 전년동월비 피크아웃 징후.
수입 전년동월비 여전히 우상향.




수출입 12개월 합계(ttm) 우상향.
수출은 아직 18년 고점 아래지만, 수입은 고점 돌파후 추세 지속.

무역수지의 고점 확인 중.
약 5-6년 주기로 나타나고 보통 수출입의 저점과 멀지 않음.




수출과 수입의 비율을 환율과 비교.

환율의 고점이 먼저 나타나는 경향.

경기 개선되면 원화강세뿐 아니라 수입의 상대적인 증가, 수출의 상대적인 감소가 나타남.

(무역수지가 감소하는 경향과 추세적으로 비슷하나 동일한 것은 아님. 나눗셈과 뺄셈의 차이)

그림에 표시한 수출입비율과 환율의 방향과 레벨은 뇌피셜일 뿐이지만, 3-4년 이상 경기 개선이 진행되는 수용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도.


속도가 느리더라도 경기 확장 개선 몇년에 걸쳐 나타난다면 한국은 특히 수입이 주도하는 시장이 될 듯.

내수관련 소비, 투자가 늘어나려면 판데믹을 해결하든지, 적응하든지.

현 정권보다 차기정권에서 더 강력한 돈풀기로 역대급 부채 버블 형성 가능성.


한국에서 내수가 주도하는 3-4년 이상의 경기확장이 언제 있었나?

질문이 이상 한 듯하니 다시.

한국에서 내수가 수출과 동반한  3-4년 이상의 경기 확장이 언제 있었나?

그때를 돌아보면 될 듯.

80년대 후반, 2000년대 중반.





요약

판데믹 이후 수출보다 수입이 강하다.

(조정폭, 회복속도, 전고점 돌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