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PL Market Cap data by YCharts
시가총액
AAPL Price / Sales Ratio TTM data by YCharts
PER가 아니라 PSR(!)
페이스북이 거품인지 아닌지는 구글과 비교하는 것이 좋다.
구글이 2006년에 거품이었나?
페이스북이 5년 후에 살아남아서 구글과 자웅을 겨룰 것인가?
모바일 버블, sns 버블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2000년과 비교하면 아직은 거품이라고 불리기도 어렵다.
지금 시총이 가장 높은 애플은 per 12, 구글은 29, 마이크로소프트 13.5, ibm 12 등으로 매우 낮다.
PER의 비교가 어려우면 PSR을 비교할 수 있지만, 역시 2000년의 총체적 버블과 비교될 수 없다.
가장 높은 관심의 대상이고, SNS의 대표인 페이스북의 시총은 애플, 구글에 한참 못 미친다.
다음으로 큰 것 3개(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는 중국에 있다.
나머지는 아직 비교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작다.
10여년째 이익을 내지 않는 아마존은 특별하다. 소매에서는 월마트와 비교되고 있고, it에서는 ibm과 같은 클라우드업체와 비교되고 있다. 수입을 모두 재투자하고, 최대한 비용처리해서 이익을 거의 남기지 않고 있어서 리테일업계의 자살특공대라고 불린다. 아마존이 이익을 내지 않는 것보다 이익을 내기 시작했을 때 벌어질 일이 더 궁금하다. 아마존이 망하기 시작한 것이거나, 나머지 모든 기업이 경쟁이 되지 않을 때이거나.
2000년의 버블에는 특이한 점이 있다.
cisco같은 업계 사람들이나 알만한 회사가 시총 1위를 한 적이 있다는 것이다.
무식한 일반인들이 열광해서 만들어진 버블일뿐 아니라 내부 사정에 정통한 it업계, 투자업계의 전문가들이 합심해서 만들어낸 버블이라는 것이다. 지금 생각해보면 y2k 버그는 순전히 전문가들의 망상이었다. 합심해서 막아냈다고 한다면, 덕분에 it가 세상을 발전시켰다고 한다면...
2013년이 sns 버블의 정점으로 기억될까?
저 중에 가장 큰 거품은 애플일 가능성이 높다.
밸류에이션이 낮다는 것은 함정에 불과한 것일 수 있다.
2007년 2008년의 많은 소재, 산업재 회사들의 높은 시총과 낮은 per에 비견될만한 유일한 회사이다.
최소한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의 세 회사 중 하나가 애플의 시총을 뛰어넘는 일이 나오면 그때쯤 거품을 걱정해도 충분할 것이다.
가장 시시한 거품의 시나리오는 애플의 시총이 그냥 내리막을 타는 것이고, 가장 놀라운 거품은 언급한 세 기업 이외의 기업 중에서 시총 1위가 나오는 것이다.
AAPL Market Cap data by YCharts
삼성은 보통주 기준 217조.
마이크로소프트의 시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망해가고 있다고 몇년 동안 뉴스에 나오고 있던 것과는 다르다.
http://www.businessinsider.com/longboard-microsoft-slide-deck-2013-10?op=1
10년 동안 시총은 그대로인데 주가는 30%-40% 올라간다.
주식수가 주는 것은 자사주 매입때문일 듯.
순이익보다 eps증가율이 높다.
per는 높지 않다.
윈도8의 성공가능성을 낮게 보기 때문
http://seekingalpha.com/article/1756602-microsoft-how-big-can-the-dividend-get?source=google_news
dividend growth
AMZN Revenue Quarterly data by YCharts
IBM Market Cap data by YCharts
진격의 아마존.
INTC Revenue Quarterly data by YCharts
TSM Revenue Quarterly data by YCharts
qcom, tsmc, arm 모바일의 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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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글삭제(댓글 수정이 안되서 삭제했네요;;)
답글삭제안녕하세요~ 블로그 자주 방문하며 덕분에 공부도 많이 했던 사람입니다. 눈팅만 하다가 궁금한 것이 생겨서 처음으로 댓글 남겨 봅니다.
저 중에서 애플이 제일 버블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생각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2007-8년 낮은 시총과 저PER의 소재/산업재 회사들이 어떠했었던 건가요.
전 애플이 일단 재무적으로만 봐도, 높은 margin ratio와 ROE 그리고 market cap $500B 중에 유보이익이 $104B이라 적어도 비싼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애플의 높은 이익율이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봅니다.
삭제하청업체, 통신업체 등 관련밸류체인들의 이익이 애플에만 집중되었고, 그래서 높게 유지되던 이익율이 벌써 2년째 감소하고 있습니다. 어제 발표한 실적을 아직 리뷰하지 못했지만, 달라졌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주가가 아니라 이익이 거품인 기업입니다.
per기준을 뭘로 하던 이익이 감소하는 경우 장기적으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금융위기 이전 고점에서 per가 한자리이던 많은 기업들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는 제가 한 때 투자했던 대한해운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네요. 지금 보이는 숫자보다 미래에 볼 숫자가 더 중요한데, 상식을 벗어난 숫자가 오래 유지되는 것은 매우 어렵고, 애플의 환상적인 숫자들은 2012년 초반 고점 대비 많이 낮아졌어도 저의 상식을 벗어나 있습니다.
당연히 사람마다 미래는 다르게 보는 것이라,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익이 거품'이라는 말씀이 와닿네요. 그걸 알아볼 수 있어야 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대게 지나고 나면 보이더라구요.
삭제오랫동안 노력해도, 확률을 조금 높이는 것도 매우 어렵네요. 그냥 욕심을 줄이고 자신의 상식이나 능력에서 벗어나는 일은 구경하고 박수쳐주고 그러는 수밖에 없는 것 같네요.
삭제답글 고맙습니다.
삭제요약하자면 '이런 높은 이익률은 지속불가능하다' 이군요. 다른 밸류체인들의 이익이 애플에게 집중되는 지에 대한 문제는 생각해본적이 없네요. 집중되었었다면 이유가 뭔지, 집중이 약해진다면 그 이유가 뭔지 고민 좀 해봐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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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설명해주신 건 경기변동형 기업에서 저PER를 조심하라는 이야기와 일맥상통하는 거군요.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