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25일 일요일

삼전 생각 2 - 슈퍼싸이클 고점 신호 20220925


삼전 생각 20220915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2/09/20220915.html

부연해서? 이어서?


반도체 산업의 고점 신호

1) 반도체 기업 주가, 밸류에이션 - nvda amd per 100 넘은 후 30-40. 그래서 싼가?

2) 빅테크 기업의 팹리스화 - apple google tesla amzn. 좀 치면 다 만든다.

3) 빅테크와 반도체 업체의 capex, capex 증가율 고점 가능성 - 공급과잉후 이익감소를 피하는 것은 어려운 일.

4) 미국 중국 시장의 분할로 서방 기업들의 시장 축소 가능성 - 재편에 시간 걸리고 중국시장은 중국이 아예 먹을 수도.

5) 후공정, 기판 투자 급증 - 미세 공정은 지연되고 후공정, 기판은 공급 과잉. 대형 업체당 연간 1-3조 기본. 


메모리 산업의 고점 신호

1) 영업이익률 고점 50% 이상 - 역사적 고점.

2) 반도체 매출에서 메모리의 비중 최고 수준을 18년에 이미 확인.

3) 낸드 경쟁 치열 - 중국 경쟁 증가. 애플에 납품 가능한 수준. 삼전 낸드가 큰 이유도 20년전 애플 저가 납품. 대신 아이리버 사망.

4) 디램 클라우드 수요 - 클라우드 과잉 투자 포화 가능성. 당장 sns업체들의 클라우드 투자를 뒷받침할 여력이 감소.

5) 과잉 투자로 인한 설비 과잉 가동률 하락보다 재고 과잉만 언급함 - 최근 애널들의 경향.

6) 과거 메모리 산업 고점 95년 혹은 2000년을 아무도 언급하지 않음 - 기억하는 사람이 없나?

7) 메모리 출하액 장기 고점 이미 확인. 출하갯수 단기고점도 확인. (아래 참고)

8) 메모리 단가 10년 정체 후 장기간에 걸친 하락 가능성 - 조만간 확인할 수 있을 듯.



기타 한국의 이상 신호

1) 한국에서 반도체 투자관련 서적 4권 - 투자자들의 열공 주의. 투자할 돈이 있다는 것이고, 돈이 다 떨어져야 바닥.

2) 삼성전자 arm 입질 구체화 - 50조 이상 betting. 선물도박으로 감옥에 갔던 최씨는 하늘이 내린 황금손 증명, but 이씨의 베팅역사는 똥손임을 증명.



이상의 신호가 시사하는 것은 17년 이후

1) 메모리, 비메모리, 후공정, 팹리스 등 모든 반도체 업체들이 떼돈을 벌어서, 돈독이 올랐고

2) 돈, 기술, 인력만 모으면 업력이 짧아도 반도체를 직접 제작할 수 있었고 

3) 돈만 있고 반도체 지식에 목마른 투자자들이 넘쳐났다는 것


메모리 슈퍼싸이클의 고점은 반도체 산업 전체의 고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해운 조선 철강 건설 등에서 슈퍼싸이클이 나타나면 약 20-35년 동안 전고점을 회복 못하는 것은 다반사이다.

피처폰 pc 하드디스크 스마트폰 등 it분야에서도 고점을 일단 찍으면 다시 회복이 되지 않거나 오래 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메모리 반도체의 슈퍼싸이클에서 비슷한 상황이 다시 발생하지 않는 것이 이상하다.



요약

2017년 이후 전 세계에 전문가, 비전문가 포함 반도체 산업에 대한 관심이 늘었고 돈이 밀려 들어갔지만 지금은 공급 과잉이 의심되고, 기업들의 투자가 감소하고 있다. 메모리의 3.5년 싸이클이 아니라 20-30년 슈퍼 싸이클의 고점을 확인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그 경우 한국 반도체 산업 전체가 해운 조선 업종의 비참했던 10년 동안의 바닥과 비슷한 처지에 놓일 수 있다.




참고

https://blog.naver.com/jkhan012

반도체 it 관련 자료 강추. 

https://blog.naver.com/jkhan012/222880889725

메모리 반도체 출하액, 출하갯수 그래프. 1991년 이후부터 분석.

이렇게 분석해서 보여주는 한국의 반도체 애널 있으면 소개 바람.

내가 아는 한 이 블로그에서 본 것이 유일.


한국 수출 자료로는 80년대 이후 단가만 확인 가능.

수출 물량, 금액에 대한 지표는 2000년 이후.



사족

좋은 얘기도 아닌 데 그래프까지 들이미는 것은 과한 느낌.

반도체 산업 자료 업데이트에 공들이는 시간이 아깝기도.

반도체 빼고 한국에 투자할 게 없다고 본다면 해외 투자 해야.

향후 10년 삼전 대 한전 수익률 어느 쪽이 좋을지 짐작이 불가능한 어려운 시기.




-------------------

추가 20220928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8149



위 그래프는 실제로 다운 싸이클이 아니라 26년까지 장기간 횡보하는 것으로 표시. 업계 관련자가 장기전망을 성장 일변도에서 바꾼 최초의 언급으로 보임.




댓글 5개:

  1. 안녕하셨어요..... 일단 슬픈웃음이 먼저입니다.
    제가 이해도가 떨어지기에, 뜻을 명확히 알기 어려운 말씀은 정말 많았습니다만, 내용이 명확하지 않은 적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이번 글은 무언가에 대한 안타까움이 느껴질 정도로 명확합니다.
    항상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세상에 선의와 낙관으로 무장한 반도체 투자자들이 많아 보여서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저도 남 걱정할 처지가 아니지만, 준비하고 힘 빡 주고 맞으면 조금 덜 아프니까 자꾸 골방에서 떠들게 되네요.

      삭제
  2. 투자 많이하는데 공급과잉이 발생안하는곳은 없죠

    답글삭제
    답글
    1. 네. 지난 5년 간의 반도체 투자가 다른 산업을 압도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수요를 압도하는지는 두고보면 알겠지요.

      삭제
  3. https://www.thelec.kr/news/articleView.html?idxno=18149 26년에 메모리반등이 나온다는 것은 슈퍼싸이클이 끝났다는 것. 내가 보기에 업계에서 나온 최초의 언급.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