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orld.honda.com/investors/library/presentation/2013/3q/2013-3q-all-e.pdf
토요타를 제외하면 나머지 자동차 업체는 현지생산 비중(대략 80%)이 높아서 엔화 약세의 수혜를 보기 어렵다고 2명 정도를 뺀 자동차 애널들이 주장했었다.
앞으로는 무슨 얘기를 할까?
내가 보기에는 혼다의 실적개선이 토요타보다 느리고 적게 나타난 이유는 금융 위기 이후에 실적의 감소가 토요타보다 적었기 때문이다. 마진의 감소도, 시장점유율의 감소도 토요타보다 적었다. 이것은 현지 생산 비중뿐 아니라, 미국시장에서 토요타의 연이은 악재도 관련이 있다.
실제로 엔화약세는 정도의 차이 시차를 두고 일본 자동차기업의 실적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누차 반복하지만, it분야와는 다르다. 또한 엔화약세가 한국 자동차의 실적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보기 어렵다. 일본기업이 증가된 이익을 가격할인에 쓰는 것이 아니라 연구개발, 투자 등의 다른 분야에 쓰면 그 효과는 느리지만,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다.
한국 자동차들의 대응 뿐 아니라 한국 자동차 애널의 대응도 주의깊게 지켜보자.
투자보다는 관찰이 필요한 분야로 보인다.
-------------
추가1
日 1월 신규 차량판매 27.5%↑…17년來 최고
http://www.thestreet.com/story/12302123/1/why-honda-hmc-is-down-today.html
혼다가.. 최근 6개월은 토요다보다 주식이 더 잘 움직였습니다. 물론 최근에 왕창 빠졌지만...
답글삭제역시 계속 들고 가야 할거 같네요. 감솨.
토요타는 빠지기만 했으니 뭐. 전체적으로 일본차는 팔아야 될 이유가 한동안 없을 것 같네요.
삭제요새는 bmw같은 유럽차에 관심이...
잘은 모르지만 유럽 자동차업체 가운데는 BMW보다 폭스바겐이 더 잘하고 있지 않나요?
답글삭제전기차때문에 생긴 관심이라서요.
삭제안녕하세요 도움 많받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제주도에서 몇년 살기로 맘먹고 내려와서는
올해중반쯤 i3보조금받아서 살돈
방금 bmw사버렸네요
2-3년 버스타고 다니면 결과가 어찌될련지....
유럽주식 매수가능한 증권사를 가야해서 게으름 피우고 있었는데, 제가 자극이 되네요.
삭제최소한 자가용 덜탄 만큼 건강에 도움이 되실 것으로 믿습니다. 좋은 성과 거두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