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점시장.
정부의 규제.
전세계 최고 인터넷 속도.
전세계 최고 인당 인터넷 트래픽.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인터넷 비용.
독점, 과점 시장이라고 해서 그것이 곧 경쟁이 낮거나, 소비자에게 불리한 것이 아니다.
한국 바깥에서 보면 아래의 그래프는 그런 증거로 읽힐 것이다.
http://www.businessinsider.com/chart-of-the-day-the-fastest-internet-speeds-arent-in-the-us-2014-10
BI Intelligence
http://www.ustelecom.org/blog/us-gaining-world-internet-usage
http://www.bretswanson.com/wp-content/uploads/2013/10/Internet-Traffic-Per-User-by-country-2013.png
http://www.tvtechnology.com/default.aspx?tabid=204&entryid=9849
광고로는 일본이, 실제로는 한국이 다운로드 속도가 최고라고.
한국은 2013년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를 보인다. 2위와는 비교 자체가 되지 않는다.
2010년부터 2013년 사이 사용량에서 미국, 캐나다와의 격차가 감소하고 있으나, 근소한 차이로 1등을 유지하고 있다.
비용은 oecd조사로는 전세계에서 가장 낮을 가능성이 있다.
(포함안된 후진국일수록 더 비쌀 가능성이 있으니)
결합상품, 결합요금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비용은 유무선통신료 전체를 비교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그러나 모든 조건에서 품질, 비용, 품질 대비 비용, 사용량, 사용량 대 비용을 각각 고려해도 한국의 인터넷이 전세계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할 가능성이 있다.
무선은 최근 자료를 따로 찾아보지 않았으나, 비용을 제외하면 속도나 사용량은 비슷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통신환경, 비용에 만족한다는 소비자를 본 적이 없다. 국감에서도 가루가 되고 있다.
그런데 경험으로 보나, 숫자로 보나 한국의 의료도 가성비로 전세계에서 최고 수준으로 보인다.
통신시장 비슷하게 혹은 그 이상 까인다.
이외에도 한국의 많은 시장에서 한국의 소비자들은 높은 가성비에도 불구하고 매우 큰 불만을 가지고 있다.
아직 원인이 무엇인지 알지 못한다.
소득, 고용의 변화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만약 정확히 이해하면, 정치인이든 기업이든 큰 기회를 가질 것으로 보인다.
아이티 강국
답글삭제이라는 구호에 너무 오랫동안 길들여져왔기에, 눈 높이 또한...
국감에서 까이는 것은, 이렇게 좋은 환경인데 왜 한국형 구글이 없는겨라는 질책...?
아이티 강국이라는 말을 더 이상 쓰지 말고 그 좋아하는 오이씨디 평균이라고 한다면 그냥 만족하고 다른 것에 신경 쓸것 같습니다.
미국(캐나다 포함) 트래픽사용량과 증가율이 놀랍네요.....!!
결국은 트래픽 속에 돈과 경쟁, 혁신이 있을텐데...
금메달따는 정신력 말고 다른 종류의 정신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은 드네요.
삭제미국은 어떤 면에서 봐도 지난 몇년간 좋아지고 있어서 최근상황은 딸꾹질로 끝나지 않을까 기대하는데 뭐 두고봐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