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 12일 금요일

nominal rate, oil, gold 20181012


nominal rate = inflation (expectation) + real rate

tips spread ~ inflation expectation ~ inflation ~ oil

tips ~ real rate ~ -gold


금리를 실질금리와 기대인플레이션으로 나눌 수 있다.
tips는 실질금리를 반영한다고 알려져 있다.
tips와 동일만기 국채금리의 차이인 tips spread(혹은 bei)는 기대 인플레이션을 반영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tips spread = bei
미시간대 기대인플레이션
소비자물가상승률


금융위기 이전 싸이클에서 tips spread는 인플레이션도 기대인플레이션도 반영하지 않았다.
지금 경기 후반에 와 있다고 믿는다면, tips spread가 인플레이션이나 기대인플레이션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고 믿을 이유가 없다.




tips spread
treasury 10 y
tips 10 y

tips spread의 상승이 나타나지 않고 있으니 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상황이고, 국채금리의 상승은 채권시장의 수급과 불안심리를 반영하는 것이라서 오버슈팅에 불과하다고 믿는 것은 자유지만 근거가 없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treasury 10 y
oil
gold
-gold + oil



기름값은 인플레이션과 기대인플레이션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금값은 실질금리 혹은 실질성장률에 반비례한다.

금리를 기름값과 금값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가능한데, 실제로 적용해보면 금값과 기름값의 변화율이 아니라 값 자체와 관련성이 높다.


위의 그림들과 미국의 높은 gdp성장률을 보면서 드는 생각은 이렇다.

1) 기름값의 상승이 tips spread에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 그러나 앞으로도 그럴 수 있다.
2) 경제성장률의 증가가 실질금리상승과 금값 하락으로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 앞으로 반영될 것이다.
3)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는 기름값과 금값의 관계에서 추정되는 값과 잘 호응하고 있다.
4) 향후 진행될 nominal rate의 정상화에 tips spread보다는 tips가 더 크게 기여할 것이다.



댓글 3개:

  1. 개인적으로 미국 물가는 yoy nondurable good으로 방향을 보고, 물가의 방향과 그 수준은 여러가지를 보지만 yoy pce- yoy ahe와 yoy tbs - yoy ahe 가장 애용하는데 잘맞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오랫만이네요. 물가의 방향과 레벨은 다양한 방법으로 전망해 볼 수 있지만, 위에서 시도한 방법은 눈에 잘 띄고 전문가들의 손을 타기 어려운 숫자와 맞춰보려고 한 것입니다.

      삭제
    2. 같은 원자재라고 해도 기름과 금의 물가나 금리에 대한 관계는 다른 방향이라는 것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구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