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20일 월요일

연령별 취업자수의 변화 20180820


고용동향 7월 - 쇼킹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8/7.html

취업자수 급감이 인구구조의 변화때문이고, 최저임금인상/소득주도성장의 정책 실패때문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한편 이웃분이 댓글와 포스팅에서 언급하신 것처럼 고령층의 취업자수 증가를 고려하면 실제 경기는 더 나쁘다고 볼 수도 있다.



그런 이유로 인구구조의 변화가 최근의 취업자수 급감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확인해봤다.

아래는 계절조정하지 않은 자료를 이용한 것이다.
왜?
그래야 18년 이후에 벌어진 취업자수의 급감에 대한 계절조정의 완충효과까지 사라지니까.



고령화가 취업자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추세가 명확하다.

연령대별 인구가 증가하면 취업자수가 증가한다.
연령대별 인구가 감소하면 취업자수가 감소한다.
90년대 이후 인구고령화에 따라 고령층 취업자수의 증가, 청년 취업자수의 감소가 나타나고 있다.

20대의 취업자수는 최근 몇년간 저점을 확인했다.
반대로 40대의 취업자수는 지난 몇년간 고점을 확인하고 있다.

50대 취업자수는 아직 증가하고 있지만, 조만간 감소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50대에 문재인 정권의 영향이 2018년 들어 크게 나타나고 있다.

60대 이상의 취업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고령층 증가와 더불어 증가할 것이 자명하다.


이제 묻자.
인구구조변화 즉 고령화가 취업자수를 감소시키나?
청와대는 그렇다고 한다.
나는 고령화가 취업자를 고령화시킨다고 본다.





60세 이상 취업자수 변동치는 25만을 유지하고 있다.
이전 정권부터 몇년간 안정적으로 20만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특별한 추세나 노이즈도 판단하기 어렵다.

반면 50대 취업자수 변동치는 2018년 들어 수직으로 급감하기 시작하고 있다
50대 취업자수는 장기 추세에서 14년 전후 증가속도가 둔화되기 시작했다.
그 시기부터 변동치가 추세적으로 하락하는 것이 당연하고 위 그래프에서 변동치의 고점이 14년에 확인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18년에 나타난 취업자수 급감은 전혀 당연하지 않다.
50대 취업자 변동치의 추세적 하락은 예상되고 당연한 일이지만, 18년의 급락은 최저임금을 빼고는 예상할 수도 없고, 당연한 일도 아닌 것이다.

18년의 급락이 당연하지 않기 때문에 왜 선택적으로 50대, 40대가 더 크게 타격을 받고 있는지? 7월 30대에서 보이는 급감은 뭔지? 왜 20대에서는 급감이 나타나지 않는지? 정권은  답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인구구조나 이전 정권의 적폐때문이라는 추상적인 변명으로는 연령대별로 다르게 나타나는 취업자 변동에 아무런 답을 줄 수 없다.



40대, 50대는 일반적으로 가장 임금이 높고, 생산성도 높다.
문재인 정권의 최저임금급등이 가장 적게 영향을 줄 것처럼 보이는 연령대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은 어떤 자들에게는 최저임금과 고용급감의 관련성이 높지 않다는 근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근로자 가구의 근로 소득에 대한 조사에서 하위 10%를 제외하면 나머지 90% 가구의 가구주 연령이 40대 후반으로 분위별 차이가 없다는 점을 확인했었다.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6/vs-20180615.html

합쳐보면 소득이 높은 40대, 50대가 아니라 소득이 적은 40대, 50대, 특히 최저임금을 받고 있는 40대, 50대가 선택적으로 문재인 정권의 타격을 입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기본 고용통계는 15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한다.
이중 15-64세 (혹은 16-65세) 인구를 특별히 생산가능인구로 칭하고 따로 통계를 작성하기도 한다.
http://runmoneyrun.blogspot.com/2018/06/20180622.html


한국은 17년 전후 생산가능인구의 고점을 확인했을 수 있다.
전체 인구의 고점은 2033년 이후에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첨언하자면 최근 10여년간 외국인 노동자들로 인해 인구 고점이 나타나는 시기가 지속적으로 지연되고 있다.

또 묻자.
인구의 감소가 취업자수의 감소를 가져왔나?
청와대는 그렇다고 한다.
나는 **라고 하고 싶다.

한번 더 묻자.
생산가능인구(15-64)의 감소가 해당연령대의 취업자수감소를 가져왔나?
청와대는 그렇다고 한다.
나는 10년 후에 보자고 하고 싶다.


계절성으로 인해 위 그래프의 추세를 확인하기 어려울수도 있지만, 내 눈에는 전체 취업자와 생산가능연령대 취업자에 최근 차이가 보인다.
그러나 추세는 확실하지 않고 계절성에 따른 노이즈가 크니 변동치를 보자.



전체 취업자변동치는 5천명 증가(빨강 화살표)로 사실상 멈추었다.
생산가능 연령대의 취업자변동치는 15만명 감소(파랑 화살표)로 금융위기 최정점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취업자수는 어느 쪽이든 정확히 2018년 들어서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다.
이전 정권에서는 등락은 있었지만 금융위기를 제외하면 바닥을 뚫고 내려간 적은 없다.


실제는 저 끔찍한 지표들보다 더 악화되었을 수 있다.
다만 어떤 지표가 현실을 더 잘 반영하는지 현 시점에서 판단하기 이르다고 본다.
더 어려운 상황을 위해 아직은 전체 취업자 증감치를 사용하는 것이 나쁜 생각은 아니라고 본다.





-------------------
참고

통계청kosis에서 82년도 이후 연령대별 취업자수를 제공한다.
89년부터 60세-64세와 65세 이상을 구분하지만 이 데이타는 결점이 있다.
총 취업자에서 64세 이하 취업자를 빼면 65세 이상 취업자수를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취업자수(변동치가가 아니라)가 마이너스로 나오는 경우가 90년대에 자주 발생한다.
당시의 취업자수 자료 전체나 일부 고령층 자료는 전적으로 믿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뜻.
15세-64세 취업자를 별도로 제공하는 것은 99년부터이고 이후 자료는 더 믿을만하다고 본다.



댓글 6개:

  1. 문정부 들어선 이후로 노인 2명에게 시켜도 될일을 3명에게 시키는 등 세금낭비가 막대하다고 나라빚이 걱정된다고 정부 복지 기관 쪽에서 일하고 있는 지인이 얘기를 하던 게 생각나네요. 이번 7월 고용 동향에 이런 월 몇십만원을 지급하는 공공 근로 뿐 아니라 귀농하는 50-60대분까지 전부 취업인구로 포함시켜서 5000명이 나온 것이라고 하니 아마 용돈 벌이가 아닌 실제 유의미한 고용 인구는 마이너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고도 기다려달라는 얘기를 하다니 고집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앞서 와시즈님께서 비슷한 현실을 언급하셔서 확인해보고자 한 것이 위의 글입니다.
      현 정권에서 최저임금정책을 고수하는 한 그렇게라도 해서 숫자도 마사지를 하고, 실제로 돈을 풀기도 해야하는 것은 피할 수 없어 보입니다.
      어떤 상황이 발생해야 저들이 잘못을 인정하고 방향을 수정할지 전혀 가늠이 안되네요.

      삭제
  2. 저는 주식, 그 중에서도 중소형주를 주로 투자하다보니, 얼마전 정리해본 유통주 여행주를 피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출 증가폭 대비, 비용증가(특히 중소형주일수록) 급여 인상폭이 큽니다. 당연히 이로인한 주가 하락영향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적어도 내년 상반기 까지는 이로인한 투자영향, 사회적 파장 등을 감안해야 할듯 합니다.

    지금 어떠한 정책변화와, 경기부양책을 쓴다 하더라도, 시장에 영향을 미치려면 시간이 걸리겠죠.

    사람들이 잘 기억 할지 모르겠는데 2006년과 비슷한 분위기 인거 같습니다.
    당시 내수 박살나서, 회사 다니던 시절이었는데, 06년 하반기 논현역 인근 영동대로변 상가 공실률이 상당했고
    부산 서면 일대도 공실률이 상당했던 기억이 나네요. 부산출장갔다가 꽤 놀라서리...
    그때 내수침체였음에도 하반기 부동산 폭등하고, 이듬해는 조선업호황 원자재가 상승 등으로 증시도 상승했던 기억이 납니다.

    2005년 증시 상승(그때도 줄기세포 바이오였음, 황우석 사태로 2006년 폭락), 2006년 내수 박살, 부동산 폭등, 주가 지지부진이 왠지 2017~2018년 비슷한 구도로 흘러가는 느낌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말씀처럼 한국에서 최근 벌어지는 많은 일들이 2005-6년과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미국, 유럽, 중국의 경기상황도 비슷하지만 상대적으로 미국만 더 잘 나가고 그래서 미국의 물가, 금리, 달러도 더 센 것처럼 느껴진다는 것 정도가 차이가 조금 나는 것 같구요.
      부동산폭등, 물가상승 등이 발생해도 경기, 특히 고용이 최악인 상황에서 한국은행이 금리를 높여 유동성을 줄이는 것이 가능할까 싶고, 청와대는 노골적으로 그러지 말라고 압박을 하고 있으니 금리 경로도 차이가 날 수 있을 것 같네요.
      2000년대 한국경제, 주식시장은 홀짝의 시대였지만 2019년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삭제
  3. 정부의 해명이 그야말로 안습인게, 지난 10년 통계를 봐도 한국은 인구 증가율보다 일자리 증가율이 높았다는겁니다. 아마도 여권의 향상으로 인한 여성인구의 노동시장 진출과 은퇴연령이 미뤄진것이 그 원인이라고 봐야할겁니다. 그런 시대에 살면서 젊은층 일자리가 금융위기 수준으로 꺾였다면 갑자기 한국의 여성인권이 후퇴하고 노인들이 게을러진게 아니라면 정북 반성해야 하는데, 그러긴 커녕 경제는 잘 돌아간다고 목만 뻣뻣하니 문젭니다. 잘 돌아가는거라고 빡빡 우기는 경제도 사실은 자기들이 그렇게 싫어하는 대기업 덕분이지요. 청와대가 요즘은 고의가 아니면 나오지 못할 수준의 매직그래프도 그리던데...

    답글삭제
    답글
    1. 맞습니다. 경제활동참가율과 고용률이 금융위기 이후 십년동안 증가했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