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22일 목요일

micron 성적표 - 2023년의 한국경제 20221222

 


한국 경제는 수출이 결정한다.

수출로 벌어들이는 달러가 외환보유액, m1*, 무역수지, 경상수지, capex, 환율을 결정한다.

거기에 통화량, capex와 직접 관련된 고용과 소득이 내수를 결정한다.

(*: m1은 2000년대 들어 20년동안 외환보유액과 높은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수출은 반도체가 20%를 결정한다.

수출 증가와 감소에 대한 영향은 그보다 몇배 크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2/12/korea-semi-export-20221216-10-death.html


메모리 반도체업체의 성적표는 마이크론이 한달 앞서 보여준다.

그 성적표가 나왔다.



실적이 가이던스를 하회했고, 내년 전망은 그보다 낮다.
당연히 적자이다.
ceo가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내년 하반기에 회복될 것을 기대한다.




한국 메모리 업체들에 대한 시장의 매출 컨센서스는 마이크론에서 추정할 수 있는 값보다 30% 이상 높다.
하이닉스의 4분기 매출을 컨센보다 낮춰서 적당히 7조로 놓으면 위와 같다.
환율과 재고 밀어내기의 영향을 받겠지만, 크게 빗나가지 않을 것이다.




메모리 업체의 손익분기 매출 추정 20220502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2/05/20220502.html


하이닉스 매출이 7조일 경우 영업적자는 1조-1.5조 사이일 것이다.

올해들어 capex와 인건비 등의 고정비용이 더 증가했다면 위의 보조선보다 더 빠르게 적자가 늘어났을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향후 분기별 적자가 2조라고 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다.

지금 많은 애널들이 매출 전망치보다 영업이익 전망치를 빠르게 하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8.8조의 매출과 6000억의 적자는 비현실적으로 보인다.

눈앞에 있는 4분기 실적에 대한 전망치조차 이렇게 낮추기 어려우니, 내년 전망치에 대해서도 매우 낙관적일 것은 자명하다.


간단한 산수로 비관적인 전망치를 구할 수 있다면 시장의 낙관과 균형을 맞출 수 있다.


23년 하이닉스의 중립 시나리오

매출 7*4 = 28조

영업이익률 -20%

영업이익 -5.6조

비관적인 시나리오에는 중국에서의 일회성 상각 2조, 구조조정 비용 2조를 추가해서.

영업이익 -9.6조.


삼성의 메모리까지 고려하면 연간 30조의 영업이익감소.


지금은 이 정도의 가능성은 한국의 수백만에 달하는 반도체 전문 투자자들이 고려하고 있을 것으로 본다.

남은 것은 업황회복이 언제 어느정도의 강도로 나타나는가이다.


최근과 유사해보이는 19년의 빠른 업황 악화 이후 3년에 걸쳐 나타났던 회복이 반복되는 것이 최선의 시나리오이다.

그것이 가능하려면 코인채굴, , 클라우드, 서버, 휴대폰, pc, 가전, 자동차 등의 강력한 수요로 인해 나타났던 2년 간의 반도체 쇼티지가 다시 나타나야 한다. 100년만의 최대규모였던 판데믹과 인류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경기부양과 4차산업혁명으로 불렸던 수십년마다 한번씩 나타나는 변화들이 맞물렸던 결과였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it분야에서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는 20년 만에 처음이었을 것이다.

그래야 슈퍼싸이클이라고 불리는 업황의 수직 상승이 가능하다.

지속될까? 혹은 다시 나타날까?


이럴 때 현금을 축적한 선도업체가 capex를 절제하고 주주환원에 힘쓰면 저절로 업황이 개선될 때까지 몇년동안 투자자들이 과거처럼 괴롭지 않을 수도 있다.

마이크론도 하이닉스도 여건이 악화되고 있으니, 삼성이 그렇게 해야 주주도 좋고 업황 개선도 빨라지지만, 그렇게 할까?

정부가 삼성의 capex 축소, 인력 축소를 견딜 수 있을까?



22년 초에 한전 30조, 메모리 30조, 금융권 30조의 영업이익 감소를 예상했었다.

한전은 실현되었고, 메모리는 내년으로 넘어갔지만 가능성이 남아있고, 금융권은 아직 어떤 일이 벌어질지 실체가 드러나지 않고 있다.

환율에 대한 놀라운 예측력을 보였던 한국은행 리딩방 전문가께서 얼마전 “반도체 가격이 회복되는 내년 하반기부터 경제가 반등할 것”이라고 언급했다는데, 참으로 반박하기 어렵다.

그렇게 되기를 빌어본다.



요약

세계적인 반도체 전문가, 한국경제 전문가께서 이구동성으로 내년 하반기를 외치고 있다.






댓글 4개:

  1. ["아 마이크론, 안 좋게 나올줄 알고 있었어" 하는 분위기 갔습니다.]
    이렇게 저 같은 사람도 논평을 할 정도 인거 보니, 500만명쯤의 전문가 가 있을거라는 거 반박할 수가 없네요.
    "[긴급] 2023년 하반기 반도체회복, 경기상승가능"
    이렇게 문자 날라왔으면 IC...하면서 읽지도 않고 지웠을 거라는 거 동의 하네요.

    그렇지만, 이 모든것이 나와너의 상황이라하시니...... 몇번 이야기드렸듯이, 듀프레인님이 틀리기를 바랄뿐이네요.

    년말 즐겁게 보내시기를 바람니다
    쉬는김에 눈밭이나 좀 걷고 올람니다......

    답글삭제
  2. 메리 크리스마스 라고 쓰기엔 글 분위기가 영... 이네요. 그래도 내년엔 또 좋은 일도 일어 나겠죠. 나쁜일도 일어나겠지만.

    답글삭제
    답글
    1. 정말 근래 들어 가장 스산한 연말이네요. 요즘은 나쁜 일, 좋은 일도 구분이 잘 안되지만 그나마 좋은 일 중에 하나는 매를 오래 맞고 있고, 빠뜨리지 않고 골고루 맞고 있다는 것은 아닐까 싶네요. 남은 것은 막타는 어떻게든 피하는 것같기도...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