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28일 금요일

estimate of line MAU at the end of 2014




blue line: estimate of line user
sky blue line: estimate of line MAU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jp.naver.line.android

3주만에 가입자가 2천만이 늘었다. 작년 7월 급증하던 시기와 비슷하다.
그러나 평균 월 2천만의 증가 속도에서 크게 벗어난 것은 아니다.
연말까지 추세를 연장하고, 현재 추정되는 MAU가 전체가입자의 60% 정도라는 것을 고려하면 14년 말의 MAU는 약 3.5억으로 본다.
현재 naver 포탈의 매출 2조원, 한국인 5천만을 가입자로 보면 가입자당 매출은 4만원이다.
라인의 매출도 steady state에서 현재 네이버의 연 4만원에 근접할 것으로 본다.(이전 글 참조)

일본, 태국, 대만 가입자 최대치 2억명을 MAU 최소치로 보고,
위의 전세계 추산 MAU 3.5억명을 최대치로 보면,
라인의 steady state 매출의 최대치는 8조원에서 14조원로 볼 수 있다.
물론 매출, 이익율은 전략에 따라 다르겠지만, 10년 이내에 그 이상을 달성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본다.

라인이 연말까지 가입자 목표를 5억명으로 낮게 발표하고 있지만 위의 추세를 연장해보면 연말까지 6억명의 가입자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누구나 내다보고 있을 것이다.
이것이 시장의 기대라고 봐야 한다.

14년말 3.5억명의 MAU를 라인이 달성해도 왓츠앱의 MAU와 15개월의 차이가 존재한다.
라인이 아직 MAU를 공개하지 않고 있고 언제 할지도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재 가입자 증가 속도가 감소하면 심각한 위험신호로 여겨질 것이다.

따라서 MAU를 공개할 때까지는 가입자 증가속도, 분기별 매출 증가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차후에 필요한 자본 조달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본다.


------------
추가

http://www.businessinsider.com/line-catches-up-to-whatsapp-in-europe-2014-2

http://www.bloomberg.com/news/2014-02-27/line-builds-15-billion-value-with-teddy-bears-wicked-witches.html

http://www.bloomberg.com/news/2014-02-28/billionaire-son-matching-facebook-ends-risk-drop-japan-credit.html

http://www.hivelocity.co.jp/blog/27329
日本のSNSのアクティブユーザー数

http://www.valuewalk.com/2014/02/bbm-vs-whatsapp/
security concern





댓글 2개:

  1. 비교가 무리일수 있지만 신저가 포스코, 신고가 네이버의 흐름을 지켜보는 것도 재밌을듯 해요.
    삼전은 매수했고, 네이버만 매수하면 뭔가 후련해질듯 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재미있기도 하고 기대되기도 하지만, 두 종목 포함해서 많은 대형주의 시총 순위변동이 생기고 있어서 뭔 일이 생길 것 같은 느낌도 들고 그러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