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9일 수요일

micron vs korea semi export 20181219



11월 수출과 19년 상반기 경제 상황 20181203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12/11-19-20181203.html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11/semi-export-q-p-20181113.html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09/micron-cy-q3-2018-guidance-history.html


마이크론의 18년 4분기(9월-11월) 실적과 19년 1분기 가이던스가 발표되었다.
내년 1분기 한국의 수출과 전체 경제 상황에 대한 가이던스에 다름 아니다.



4분기 실적은 그저그렇지만, 1분기 전망은 경악스러운 수준이다.
최근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가이던스도 이정도는 아니지만 지속 내리막이다.

16년 이후 상승구간에서 마이크론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가이던스를 넘겼지만 실적 하락이 시작된 이후의 가이던스는 반대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13년 이후의 메모리 싸이클에서 마이크론의 매출 증가는 삼전, 하이닉스에 뒤떨어진 적이 없고 수익성 개선은 월등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현재 제시되고 있는 삼성전자, 하이닉스의 가이던스나 시장의 전망치를 더 할인할 필요가 있다.




두 회사의 메모리 매출은 한국의 메모리 수출과 비례한다.
19년 1분기의 메모리 수출은 마이크론의 가이던스에 준해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러면 17년 3분기의 수출금액과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좋은 시절을 겪었어도 3년 몇개월의 일정한 주기를 갖는 싸이클을 20년동안 피하지 못했다.

19년 1분기 메모리 수출이 17년 3분기 수준을 나타낸다면 전년동월비로 -20%에서 -30% 전후를 보이게 된다.

18년 4분기가 아니라 19년 1분기에 그렇다는 것이다.
만약 2분기 이후 메모리 수출금액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 2분기, 3분기에는 전년동월비로 -40%를 넘는 감소를 기록하게 된다.


반도체 장비에 대한 투자는 이미 1년 가까이 감소하고 있으니, 재고조정의 수준이 이후의 단기적 업황을 결정할 것으로 본다.
바닥을 기왕에 확인한 것으로 보이는 조선이나 바닥근처를 지나는 것으로 보이는 자동차 수출이 회복되어도 한국 수출은 반도체 수출이 결정할 것이고, 여기에 유가가 폭락한 화학정유가 크게 끌어내릴 것이다.

19년 1분기까지의 보릿고개는 피할 수 없다.
문제는 그 이후이다.


그 좋은 2년을 고스란히 날려버렸으니 급하게 내수 경기를 부양하려면 삽질밖에 없을 것이다.
실제로 땅 팔 준비를 여기저기서 하는 모양이다.




댓글 5개:

  1. 하도 대깨문들이 경기 좋다 좋다 이야기하니까
    한번 그래 진짜 아작나는것 보여줬음 좋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그때문에 슬퍼할 국민들 생각하면 그렇지는 않았음 좋겠지만

    경기가 나빠지는것은 확실해보입니다.

    박사모를 보면서 저렇게 광신도들이 있나 했는데
    대깨문을 보면서 아...진짜 광신도들이 많구나 하는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답글삭제
  2. 지그들 신이 말해도 아냐 아냐 경기좋아좋아...
    지그들 신이 말해도 아냐 아냐 최저임금 더올려야해...

    요즘보면...답답합니다.
    진짜 좀비들이 넘친 세상이.....

    답글삭제
    답글
    1. 박사모, 대깨문. 이렇게 앞뒤 재지 않고 강하게 쏠리는 것이 한국스타일인가 싶기도 합니다.
      최근까지도 문재인 정부가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을까 의심스러웠는데, 지금은 그런 의심은 들지 않아서 쪼금 다행스럽기도 합니다.

      삭제
  3. 내년에 아무래도 SOC나 각종 실질적 부양책을 쓰지 않을까 합니다.
    경협을 적극적 추진하거나 어렵다면 개성공단 재개나, DMZ개발을 하던 뭔가 할거 같은분위기에다가
    그동안 어떤 의미로 미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GTX, 신안산선 영남권 신공항 등 굵직한 것들 시행가능성 있어보이구요. 다만 중국문제라든가, 고령화라든가 위험요소는 해결이 어려워 보이니 어느 정도 위기감은 가지고 투자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항상 글 잘보고 있는데 제가 안전마진 PDF본을 좀 제본했는데, 필요하시면 제가 한 5권 정도 보내드리겠습니다.
    morgoth@naver.com 으로 메일주시면... 보내드리겠습니다. ^^ 연말연시 즐겁게 보내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정권이 추진했던 소득주도성장의 성과가 나오면 그 때 가서 미뤄둔 soc투자를 할까 재고 있던 것 같은데, 지금은 가장 탄탄하게 유지되었던 미국경기마저도 둔화 가능성이 보이고 중국은 아직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와시즈님도 연말연시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