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4일 수요일

samsung as number one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1/the-fall-of-apple-and-rise-of-samsung.html

3개월 전의 그림이다.
애플과 삼성전자의 영업이익 역전이 빠르면 3분기 정도에 가능할 것으로 봤었다.
그러나 지금은 역전이 발생한다면 2분기라고 바꿀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삼성의 1분기 영업이익은 제자리였지만, 애플과의 소송 충당금을 고려하면 9조 이상일 가능성이 높고 위의 예측(하늘색)과 다르지 않다. 2분기 영업이익은 갤럭시 s4의 실적이 반영되면서 11조에서 12조까지 가능할 것으로 본다.

애플의 영업이익 감소는 예상(분홍색)보다 가파르고 2분기에는 작년 2분기 실적보다 더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 10조 초반 정도는 유지할 것으로 보지만, 최근 공급망에서 발생한 문제의 성격에 따라 더 내려갈 수도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해서 다시 그리면 아래와 같다.






2분기에 영업이익에서 삼성이 IT부문 세계 1위를 할 가능성이 높아졌고,  만약 애플의 차기 제품 출시가  지연되거나 기대 이하라면 2014년에는 연간이익으로도 역전될 수 있을 것이다.

원자재 가격에 큰 변동이 없다면 엑손이나 기타 업체들을 제치고 전세계 1위도 가능할 것이다. 그런 일이 발생하면 삼성뿐 아니라 한국에 대한 평가도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 2개:

  1. 우리도 일등 좀 자주 하고 그럽시다.^^ 우리에게 내세울 건 머리하고 손 밖에 없잖아요. 계속 일등 하려면 피곤하니까 나중에는 좀 쉬어 가더라도...... 예의상이라도 삼성을 좀 사줄까? 쩝.

    답글삭제
    답글
    1. 일등하더라도 별일 없으면 4분기에는 다시 넘겨줄테니 바짝 노력해서 한 번 되면 진짜 기분이 좋을 것 같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