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로 시작된 한국의 디젤 전성시대는 조기에 막을 내릴수도.
폭스바겐발 '디젤차의 위기'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92319551
[현대·기아차 기로에 서다]③ 바야흐로 디젤 전성시대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66528
디젤차 전성시대, 가솔린 뛰어넘는 매력은
http://news.newsway.co.kr/view.php?tp=1&ud=2015090318050763251&md=20150904085052_AO
디젤차 전성시대… 상반기 판매비중 50% 돌파
http://www.jnilbo.com/read.php3?aid=1438873200475234003
디젤차 전성시대… 막강 수입 디젤차에 '도전장' 내민 차는?
http://www.nocutnews.co.kr/news/4442124
폭스바겐 관련 뉴스를 요약하면
대기오염으로 사망하는 연 3만명중 1만2천명은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시키면 살 수 있었다.
실주행환경의 배기가스에 대한 조사결과는 이미 1년 전에 미국 당국에 보고되었다.
독일 정부도 최소 몇개월 전부터 알고 있었다.
대부분의 유럽차들은 연비, 배기가스 관련한 많은 규제를 속임수로 통과하고 있었다.
업계 내부의 공공연한 비밀이었을 뿐 아니라, 유럽 정부들도 대개는 알고 있었다.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 디젤엔진의 미래는 불투명하다.
폭스바겐 사장뿐 아니라 폭스바겐 자체의 미래도 불투명하다.
현재로서는 사건의 전개방향 자체가 예측불가하다.
디젤뿐 아니라, 가솔린 엔진에서도 다양한 속임수가 광범위하게 퍼져있었다고 한다.
모든 업체로 조사가 확대되면 순수 전기차업체 이외에 반사이익을 얻는 자동차관련기업이 전혀 없을 수도 있다.
조사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자동차 회사 전체에 대한 불신 지옥이 펼쳐질수도.
http://www.theicct.org/sites/default/files/publications/EU_pocketbook_2014.pdf
"Remarkable differences among the performance
of all the vehicles tested were found, with a few
vehicles performing substantially better than others.
This supports the notion that the technology
for clean diesels (i.e., vehicles whose average emission
levels lie below Euro 6 emission limits under real-
world driving) already exists. Unless these technologies
are adopted, the high on-road emissions of NOx
from the new diesel tech nology classes of passenger
cars could have serious adverse health effects
in the exposed population, including asthma onset
in children, impaired lung function, cardio vascular
disease and premature death (HEI, 2010)."
실주행상황에서 일부 차들의 성능이 다른 차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 것은 실제로 클린 디젤 기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그러나 적용되지 않으면 건강에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2013년에 모든 승용차가 euro 5 통과.
그러나 실주행 환경에서는 디젤차 중 3가지만 euro5 기준을 통과.
유럽차들의 디젤차 비중이 특별히 높다.
그 중 bmw의 비중이 가장 높다. 이회사가 위 그림의 가장 아래 점에 해당할 수도.
그러나 실제연비와 비교해보기 전에는 판단 불가.
http://www.turnermason.com/blog/2013/10/01/oh-lord-wont-you-buy-me-a-mercedes-benz-or-audi-vw-or-bmw-as-long-as-its-diesel/
Volkswagen scandal: nearly 12,000 deaths could be avoided if industry met emissions targets
http://www.telegraph.co.uk/news/health/news/11883416/vw-scandal-emission-target-death-rate.html
http://www.telegraph.co.uk/news/uknews/road-and-rail-transport/11883343/volkswagen-scandal-campaigners-expose-world-biggest-car-company.html
http://www.telegraph.co.uk/finance/newsbysector/industry/11884260/European-stock-markets-set-to-open-lower-as-VW-emissions-fallout-deepens-LIVE.html
http://www.greencarcongress.com/2015/09/20150921-vw2l.html
Broadly, there have been two catalytic approaches used to reduce exhaust NOx: urea-based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SCR) and lean NOx trap (LNT) catalysts.
Gen 1 exhaust treatment
Gen 2: SCR
Gen 3: the EA288
http://www.nytimes.com/interactive/2015/09/22/business/international/vw-volkswagen-emissions-explainer.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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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http://www.vox.com/2015/9/21/9365667/volkswagen-clean-diesel-recall-passenger-cars
8조 원 ‘폭스바겐 사태,’ 한 연구진의 의문 제기로 시작됐다 WSJ
답글삭제연합인포맥스에서 VW 경쟁업체들까지 약간 조정을 받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는데 이런 것에 대한 반응일 수도 있겠네요.
아마도요. 클린 디젤 전체가 사기인지, 일부 업체는 차별화된 기술이 있는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삭제엄청난 스켄들이내요..
답글삭제현차는 잘 넘어가야할껀데요..걱정입니다.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으로 치고, 만약 디젤시장이 축소되면 나머지가 자동차시장을 채울텐데 전기차, 수소차의 공급이 단기간에 급증하는 것은 물리적으로도 경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성장이 제한적이면 제로섬게임인데 타격이 더 큰 쪽이 불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서 크게 걱정하지는 않습니다.
삭제좋은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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