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3/death-cross-italy-covid-19-logistic.html이탈리아의 코로나 확산은 한풀 꺾였고, 조만간 일간 사망자의 감소도 나타날 것이다.
유럽에는 이탈리아의 다음 자리를 이어갈 스페인,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3/us-covid-19-logistic-model-20200319.html미국은 확진자, 사망자 모두 지수함수적인 증가를 보이는 초기 국면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세미로그 플롯에서 직선적 증가 국면에 해당한다.
최대 확진자 115,000명 고점 3월 22일
최대 사망자 24,000명 고점 3월 29일 (7일 후)
최종 치사율 20.9%
최대 확진자 160,000명, 고점 3월 26일
최대 사망자 10,000명, 고점 4월 2일 (7일 후)
최종 치사율 6.3%
신규확진자를 보면 조만간 고점이 나타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그러나 이런 상황이 여러 번 반복되어서 믿기 어렵다.
미국 정부의 공식적인 발표가 없거나 지연되는 경우가 많고, 지금도 많은 코로나 관련 싸이트의 미국 확진자, 사망자에는 차이가 상당하다.
(미국만 https://www.worldometers.info/coronavirus/country/us/ 데이타 사용, 나머지는 위키)
이런 경우 확진자보다는 사망자가 믿을만 하나 사망자는 확진자에 1주일 이상 후행하고, 현재는 둘다 지수함수로 증가하는 초기국면이라서 판단에는 며칠 이상이 더 필요하다.
미국의 확진자 급증에는 뉴욕주가 단독으로 크게 기여했고, 주마다 진단속도, 진단율, 방역정책 등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뉴욕에 버금가는 주가 여러 개 나오면 어떤 양상이 전개될지 알 수 없다.
위의 모델은 그런 점에서 가장 낙관적인 시나리오에 가깝다.
미국 정부나 언론사도 다 존스홉킨스 질병센터를 주요 데이터베이스로 쓰는 모양이긴 한데, 여기는 일별 자료라던지 뭐 그런거는 잘 안보이더라고요.
답글삭제암튼.. 아직 미국은 피크 까지는 멀었네요.
중국은 어떻게 후베이 하나로 끝난듯이 보이지만, 미국은 유럽 여러나라만큼 돌고 끝나지 않을까 싶네요.
삭제네 아마 유럽 다 합친 만큼 유행할 것으로 보이네요... ㅠ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