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실업률이 발표되었다.
놀랍게도 20% 가깝게 증가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13.3%로 감소했다.
실제로 실업자수는 감소했고, 취업자수는 증가했다고 한다.
믿을 수 있나?
절대 아니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6/unemployment-20200605.html
실제로 지속적으로 실업수당을 받고 있는 숫자(CC, sa)가 5월 2째주에 2400만명을 넘었었다.
조사된 실업자수(sa)가 2099만명으로 실제로 실업수당을 받고 있는 사람보다 300만명 이상 적다.
5월의 고용 통계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왜곡되었다는 뜻이다.
5월 둘째주의 실업자수는 CC+400만이 최소이고, 이 경우 2800만이다.
CC+800만이 최대이고, 이 경우 3200만이다.
실업률은 18%에서 21% 사이라고 봐야 한다.
다른 조건이 같다면 5월 이후 몇개월 동안의 고용지표는 실제보다 낙관적으로 왜곡될 것이다.
왜 그런 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해서는 또 전문가들이 밤새 머리를 쓰게 될 것이다.
표본조사의 한계를 피할 수 없는 때가 있는 모양이다.
5월 고용지표는 사후에 전체적으로 수정될 것으로 본다.
실업자수가 실업수당을 받는 사람보다는 높게 수정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면 취업자도 낮추고, 경제활동인구도 낮추는 수정이 동반되어야 한다.
실업률도 최소한 16%는 넘게 될 것이다.
요약
한국 통계는 소주성 이후 개판.
미국 통계는 covid-19 이후 개판.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조사자나 대상자도 자신이 취업, 실업, 휴직 등의 상태를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고는 할 수 있지만...
삭제기준시점 전후의 급변동을 고려해도 이삼백만 차이라서 5월 실업률 숫자는 일단 무가치한 듯.
단기 국고채만. ㅎㅎㅎ
답글삭제자세히 읽어보니 형이 이미 두번째 주 조사를 언급하셨길래 첫번째 댓글을 지웠습니다. 앞으로 채권 그것도 단기 국채만 해야겠다는 흰소리 가 그다음 ..
답글삭제댓글 달았는데요. ㅎㅎ. 투자하기 참 어려운 세상이네요.
삭제에러는 맞지만 뭐 에러를 감안하면.. 20% 갔다가 16%로 돌아온다고 말하니.. 딱히 할말은 없네요.
삭제전세계가 우롱당한 느낌? 이지만 worst는 지나갔다는데 뭐 토달기도 그렇고..
응답률이 작아서 나중에 big revision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코멘트도 있다는데 (보고서에) 뭐 믿어줘야 할듯. 정확한 data를 원하는 사람들은 그냥 continued claim으로 각자 판단 해야할 듯하고요.
삭제20%갔다가 백한다는 것도 bls자료상으로 그렇다는 거지만, adp 취업자가 연속 감소한 것을 보면 믿기가 어렵네요.
삭제그냥 bls가 자체검열 중이거나 코로나충격이 너무커서 기존 조사 방식이 전혀 안 먹히거나.
대장을 봤을때 전자에 한표
삭제대단하십니다. https://news.v.daum.net/v/20200607031058941
답글삭제bls에서 covid이후의 통계를 전체적으로 수정할 가능성이 있겠네요.
삭제16% 이상으로 수정한다고 해도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높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5월 초가 실업자가 가장 많은 시점이었다는 것은 변하지 않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