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3일 일요일

리오프닝 가시화 20211003




자료: ourworldindata.org

몇 개 국가들의coivd -19 누적 확진자, 접종 완료자와 둘의 합계를 표시한 것이다. (10월 1일 기준)

합계는 면역을 획득한 비율이라고 할 수 있다.

면역 획득 집단에서도 돌파감염이 나타나고 있지만, 중증환자, 사망자의 발생이 현저히 낮아진다면 마스크없이, 인원제한없이, 시간제한없이 사람을 만나고 모이는 일이 가능해질 것이다.

여기에 경구 치료제가 치명률, 사망률을 더 낮추는 것이 확인되면 리오프닝은 더욱 빨라질 수 있다.


선도적으로 리오프닝을 감행한 영국, 싱가포르, 일본 등의 국가들은 대략 국민의 70% 이상이 면역을 획득하는 시점에 그런 시도를 하고 있다.

리오프닝 이후 싱가포르에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피할 수 없는 일이고, 감당해야 하는 일이다. 미국, 영국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이미 진행되고 있었다. 리오프닝을 시작했다는 일본에서도 조만간 확진자의 급증이 나타날 수 있다.

한국도 11월 중 70%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고, 리오프닝이 시작될 것이다. 확진자의 급증이 의료 과부하로 이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격리와 입원 치료의 기준은 상향될 것이고, 접종완료자는 중증 이상의 돌파감염이 아니면 실생활에서 판데믹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게 될 것이다.





한국의 접종 완료자 비율은 두 달 간 급격히 상승해서 유럽 평균과 비슷.
11월 중 70% 도달 가능.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를 제외하면 한국의 예방 접종은 동아시아에서 빠른 편.






그림: ourworldindata.org


접종률이 높은 영국, 싱가포르에서 리오프닝 후 확진자 증가.

말레이시아는 감염자, 접종자가 동시에 급증한 예외적인 경우.

감염되지 않거나, 예방접종하지 않은 국민들이  둘 중 하나로 면역을 획득하기 전까지는 전세계에서 비슷한 상황이 내년까지 반복될 듯.

판데믹의 영향에서 빨리 벗어나려면 접종을 장려하거나,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등의 제한을 풀어야 하고, 늦어도 11월까지는 한국이 그럴 준비가 될 듯.


covid-19 관련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1/10/covid-19-vaccine-20211001.html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1/09/delta-peak-out-20210903.html



요약

한국에서도 리오프닝이 가시화되고 있다.


댓글 2개:

  1. 딸내미는 이제 강의실에서 강의 한다고 하네요. 신입생환영회도 열리고, 마스크는 아무도 안쓴데요. 뭐 한국도 곧 그렇게 사람들 생각이 바뀔지는 아직은 반신 반의하지만..

    답글삭제
    답글
    1. 기껏 국민들이 예방접종 협조하고 일상생활로 돌아갈 준비를 했으면 정부도 각종 통제를 풀어서 이전처럼 마스크 안쓰고 여러가지 활동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정부가 확진자 늘어나는 것을 겁내서 무증상/경증 확진자를 복잡한 자가격리로 통제하려고 하니 지지부진한 상황이 오래 갈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