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9일 일요일

Group Think



http://www.youtube.com/watch?v=KLfo2lRWkFo&feature=share

NatGeoWild의 동영상이다.
주제는 식상해도, 3자의 입장에서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은 여전히 흥미롭다.

엘리베이터가 90도로 열리는 경우는 없지만, 양 방향으로 열리는 경우가 꽤 있어서 처음타는 경우에 그냥 다른 사람이 서 있는 방향을 향해 선다.
그러다 종종 틀린다. 그래도 어쩌겠나?

대개는 다수의 편에 서거나, 중간에 있는 것이 생존 가능성을 높인다.
지도자가 되고 싶거나, 대박이 중요하면 그 중요한 가치와 안전을 바꾸는 것이다.

결과를 가지고 과거를 판단하는 것은, 부족하고 불완전한 증거를 가지고 미래를 판단하는 것과 다르다.
집단 지성은 집단 사고보다 수준이 높아 보여도, 실제에 있어서는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숲 안에서 숲 전체를 볼 방법은 없다.

단체로 실패하면 집단사고.
단체로 성공하면 집단지성.
홀로 실패하면 사회부적응자, 낙오자, 루저.
홀로 성공하면 ?

포커가 운이면 도박이고, 실력이면 스포츠라고 한다.
법적으로는 많은 나라에서 도박이고, 중계를 하는 것을 보면 어떤 나라에서는 스포츠이다.
운과 실력은 구분하기 어렵다.
대개는 세상 일이 운칠기삼 비슷하지만, 비율이 정해져 있는 것같지는 않다.



운의 영향을 줄이기.
바보, 게으름뱅이, 집단사고의 영향을 줄이기.
둘 다 어렵다.
그러나 개인, 조직에 모두 필요한 일이다.

댓글 2개:

  1. 남들과 다른 길을 간다기 보다는 자신의 길을 간다고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자신이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데 동행자가 많으면 올바른 사람들이 많다는 뜻이고 그렇지 않다면 한동안은 외롭고 패배의식에 사로잡힐수도 있겟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래대로 회복되겠지요.

    그래서 올바른 길을 생각하고 올바르게 수정해 나가는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최근에 어떤 일을 겪은 결과로 많은 것을 바꿔야 하는가로 고민했었는데 바꿔야 할 것이 잘못된 것인가에 대해서만 생각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생각할 것들을 많이 제시해 주시네요.

    답글삭제
    답글
    1. 투자가 대개는 자신의 길을 찾고 지키는 것이라 상식과 균형감각이 중요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은 변화가 느껴지지만, 이것이 훗날 돌아보면 어떻 게 보일지가 궁금해서, 세상이 영화같은 것이면 빨리 돌려보고 싶은 충동이 생기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