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추가)메르스로 급감했던 경기도 소비심리, 빠르게 회복
http://gnews.gg.go.kr/briefing/brief_gongbo_view.asp?BS_CODE=S017&number=27629
메르스의 직격탄을 맞았던 경기도의 카드사용 내역을 경기도가 분석한 것이다.
병원은 안 가고, 약국은 가고
백화점은 안 가고, 대형마트는 가고
버스는 안 타고, 택시는 타고
놀이공원은 안 가고, 영화관은 가고
공포심은 이해가 되지만, 합리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을 알 수 있다.
■ 경기도 가맹점 주요 업종별 카드사용액 증가율 비교 (6월 vs 5월) |
| | | | | | (단위 : %) |
구분 | | 3~7일 | 8~14일 | 15~18일 | 전체 |
쇼핑(3.9%) | | Δ30.7 | Δ24.1 | Δ12.9 | Δ24.7 |
| 백화점(1.9%) | | Δ32.0 | Δ29.3 | Δ13.1 | Δ27.8 |
| 아울렛(0.6%) | | Δ28.2 | Δ9.3 | Δ10.1 | Δ16.8 |
| 패션(1.5%) | | Δ29.8 | Δ22.1 | Δ13.7 | Δ23.2 |
마트/슈퍼/편의점(13.4%) | | +5.8 | Δ4.1 | +5.2 | +1.2 |
| 대형마트(4.3%) | | +10.4 | Δ17.1 | +3.0 | Δ4.4 |
| 슈퍼마켓(6.0%) | | +8.4 | +5.5 | +7.4 | +6.9 |
| 편의점(1.4%) | | +0.7 | +4.0 | +9.8 | +4.4 |
| 식자재(1.6%) | | Δ9.2 | Δ4.7 | Δ1.0 | Δ5.5 |
홈쇼핑/온라인(6.7%) | | +17.6 | Δ1.7 | +8.8 | +6.8 |
| 홈쇼핑(0.8%) | | +2.3 | +7.7 | +18.5 | +8.1 |
| 온라인(5.9%) | | +20.5 | Δ2.9 | +7.7 | +6.6 |
놀이/취미(1.6%) | | Δ6.3 | Δ1.0 | Δ4.9 | Δ3.6 |
| 놀이동산(0.1%) | | Δ65.4 | Δ37.3 | Δ48.3 | Δ50.2 |
| 골프장(1.1%) | | +2.2 | Δ0.1 | Δ2.1 | +0.2 |
| 영화관(0.4%) | | Δ2.9 | +10.9 | +1.2 | +4.5 |
여행(0.3%) | | Δ5.7 | Δ17.8 | Δ16.3 | Δ13.5 |
| 숙박(0.3%) | | Δ5.7 | Δ17.7 | Δ16.3 | Δ13.5 |
미용(1.2%) | | Δ16.4 | Δ7.7 | +1.5 | Δ8.8 |
| 화장품(0.4%) | | Δ29.1 | Δ9.8 | +5.5 | Δ13.9 |
| 안경(0.3%) | | Δ12.4 | Δ14.6 | Δ9.9 | Δ12.8 |
| 미용실(0.5%) | | Δ4.7 | Δ1.8 | +5.4 | Δ1.3 |
의료(3.8%) | | Δ20.7 | Δ14.3 | Δ17.4 | Δ17.1 |
| 종합병원(0.9%) | | Δ20.3 | Δ29.6 | Δ33.6 | Δ28.2 |
| 개인병원(1.9%) | | Δ29.7 | Δ13.5 | Δ15.8 | Δ18.9 |
| 기타의료기관(0.2%) | | Δ37.1 | Δ10.6 | Δ7.4 | Δ18.2 |
| 약국(0.7%) | | +16.3 | +8.8 | +3.4 | +9.5 |
이동(8.8%) | | Δ6.5 | Δ4.7 | Δ1.5 | Δ4.5 |
| 택시(0.01%) | | Δ21.2 | +3.4 | +8.9 | Δ1.2 |
| 버스(0.01%) | | Δ34.5 | Δ53.8 | Δ52.2 | Δ48.2 |
| 주유(8.8%) | | Δ6.4 | Δ4.7 | Δ1.5 | Δ4.4 |
요식/기타(10.3%) | | Δ15.0 | Δ6.2 | Δ3.2 | Δ8.6 |
| 유흥주점(0.4%) | | +2.1 | Δ4.3 | Δ4.3 | Δ2.3 |
| 패밀리레스토랑(0.1%) | | Δ42.1 | Δ16.6 | Δ19.7 | Δ27.3 |
| 요식(9.8%) | | Δ15.2 | Δ5.9 | Δ3.0 | Δ8.6 |
| 목욕탕/마사지(0.1%) | | Δ18.5 | Δ21.7 | Δ9.5 | Δ18.0 |
| | | | | | |
전통시장 | | Δ12.9 | Δ6.2 | Δ2.8 | Δ7.8 |
| 수원 | | Δ19.5 | Δ14.8 | Δ11.1 | Δ15.6 |
| 성남 | | Δ5.5 | +1.9 | +2.2 | Δ0.5 |
| 부천 | | Δ1.1 | +4.8 | +8.9 | +3.7 |
| 용인 | | Δ21.6 | Δ18.5 | Δ11.1 | Δ18.2 |
| 안양 | | Δ10.0 | Δ0.2 | +1.7 | Δ3.3 |
| 평택 | | Δ26.6 | Δ28.4 | +1.9 | Δ21.1 |
|
■ 경기도 거주 고객 연령대별 카드사용액 증가율 비교 (6월 vs 5월) |
|
|
|
|
|
|
(단위 : %) |
구분 |
|
3~7일 |
8~14일 |
15~18일 |
전체 |
|
|
|
Δ10.5 |
Δ7.4 |
Δ2.9 |
Δ7.3 |
|
20대(13.2%) |
|
Δ14.7 |
Δ2.9 |
+5.6 |
Δ5.0 |
|
30대(26.3%) |
|
Δ11.0 |
Δ8.4 |
Δ2.7 |
Δ7.8 |
|
40대(32.1%) |
|
Δ11.2 |
Δ7.8 |
Δ5.2 |
Δ8.2 |
|
50대(20.3%) |
|
Δ6.9 |
Δ7.3 |
Δ3.0 |
Δ6.1 |
|
60대이상(8.2%) |
|
Δ7.9 |
Δ9.8 |
Δ6.7 |
Δ8.4 |
|
|
|
|
|
|
|
|
|
|
|
|
|
|
■
경기도 거주 고객 소득분위별 카드사용액 증가율 비교 (6월 vs 5월) |
|
|
|
|
|
|
(단위 : %) |
구분 |
|
3~7일 |
8~14일 |
15~18일 |
전체 |
|
|
|
Δ10.5 |
Δ7.4 |
Δ2.9 |
Δ11.4 |
|
5분위(33.1%) |
|
Δ11.4 |
Δ8.0 |
Δ5.6 |
Δ8.5 |
|
4분위(25.2%) |
|
Δ9.6 |
Δ8.5 |
Δ3.3 |
Δ7.6 |
|
3분위(17.7%) |
|
Δ10.6 |
Δ8.2 |
Δ3.5 |
Δ7.8 |
|
2분위(14.4%) |
|
Δ10.2 |
Δ8.1 |
Δ2.3 |
Δ7.4 |
|
1분위(9.6%) |
|
Δ12.5 |
Δ5.3 |
+1.9 |
Δ6.0 |
|
|
|
|
|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