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화물여객 20161208
http://runmoneyrun.blogspot.kr/2016/12/20161208.html
화장품때문에 관심을 두었던 것이 지금은 반도체때문에 들여다보고 있다.
(누르면 커짐)
요즘 수출과 ism pmi 얘기를 잔뜩 해놨으니 a/s 차원에서 비교해봤다.
나름 보기 좋다.
그런데 금융위기 전에는 훨씬 관련성이 높았다.
당시에 알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아래는 보던 그림들.
화물 좋다.
그러나 yoy로 꺾여있다.
기저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2년전과 비교해보면 증가율이 높게 나오니 정말 1년전에 뭔가 있던 것 같기도 하다.
노이즈를 줄이고 12개월 합계로 보면 강력한 추세가 16년 초반 시작되었다는 것을 지금은 명확히 알 수 있다.
작년 말까지도 의심하는 경우가 더 많았지만 지금은 그럴 이유가 없다.
다만 작년보다 약하다는 것은 사실이다.
몇 년치만 확대했다.
이리보면 여전히 강하다.
화물이 좋다고 여객이 뒤떨어진 것은 아니다.
중국이 사드로 한국을 외면한 뒤로 중국입국자가 급감했을 뿐 이미 공항 출입국자는 전고점을 넘기고 있다.
중국때문에 둔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이 지나 중국의 악영향이 전년비에서 사라지고 나면 관광여행산업에도 꽃이 필 것이다.
지금은 아직 때가 아닐 뿐.
이런 자료를 구할 방법은 없지만, 원하던 그림을 발견했다.
오늘 밥값을 하게 해준 하이투자증권 하준영 애널에게 감사할 따름이다.
여기에 tech pulse까지 함께 봐도 좋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6/tech-pulse.html
한국에 삼전 하이닉스가 있으니 저런 높은 증가율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당연한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 첫번째 해야 할 일이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자료를 길게 겹쳐서 비교하면 보기 더 좋을 것이다.
좋아보여서 한진과 금호 조금 담아두었지만 오너들이 너무 싫어서 정말 조금만 담아두었습니다.
답글삭제특히 금타를 보면 39가 양심이 있나하고 있습니다. 아무상관없는 사람이지만 문득 화가 나서 주저리 주저리...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나름 공들인 데이타이니 잘 이용하신다면 저야 고마운 일이지요. 좋은 성과 내세요.
삭제화물은 증가하기가 이젠 힘들것입니다
답글삭제왜냐면국적사들도 화물에 투자를 안한다고합니다
오히려 대한은화물비행기 팔려고 한다고
아시아나가 그나마투자
즉물량이늘어도 나를비행기가없는 형국이죠
그래서 단가만 오르는 형편인거죠
폰이라
그래서 대형항공사들이 힘이 없나보군요. 그냥 비교할 지표로나 써야겠네요.
삭제대형항공사입장에선 좋은데 왠일인지 주가가 힘이 없더군요
삭제일단...비행기 뜨고 내리는데는 짐이 많든 안많든 비용은 똑같습니다.
그러니 최대한 채울수있으니 수익 좋고
단가는 계속 오르니 수익좋고....
중국발 수요감소우려가 넘 심한것같아요
3분기 실적들이 나와봐야 수출기업들, 수출에 관여하고 있는 기업들의 제대로 된 평가가 가능하겠군요. 커멘트 감솨.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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