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6일 일요일

netflix 20190106




넷플릭스는 오랫동안 사용자로서 관심있게 보기만 했던 회사이다.
그런데 최근 두 작품은 특별한 점이 있다.
하나는 black mirror 시리즈 중 bandersnatch라는 interactive 드라마가 그런 시도 중 어느 정도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는 점이고, 또 하나는 bird box라는 산드라 블록 주연의 스릴러 영화가 초대박 흥행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많이들 소개하고 있으니 자세한 언급은 생략한다.
다만 버드박스는 온 가족이 2시간 동안 떨면서도 눈을 뗄 수 없었고, 밴터스내치는 아이 소개로 봤지만, 하품이 나고 반복되는 것을 참을 수 없어서 중간에 그만 두었다.




미국에서 넷플릭스 검색빈도는 몇년째 정체되어 있고 연말연시에 잠깐씩 증가한다.
그런데 버드박스의 초대박 흥행으로 급등했다.
장기적으로 방향을 바꾸게 될지는 알 수 없다.




미국 포함 전세계에서 넷플릭스의 검색빈도는 완만한게 증가하고 있다.
연말에 30% 전후의 피크가 나타나지만 이번에는 70% 이상 증가했다.
두 영화, 특히 버드박스 흥행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본다.



삼성증권의 10월 보고서에서 따온 그림이다.
미국에 비해 해외 가입자는 아직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가입자 순증은 하반기에 높다.
두 영화의 흥행이 가입자 증가에 어느 정도 기여할지에 관심이 간다.

넷플릭스 독점 콘텐츠의 대박 흥행이 반복된다면, 옥수수와 푹의 합병같은 국가별 군소 플랫폼들의 노력이 지속되겠지만, 장기적인 생존을 알기 어렵다.
아마존, 디즈니 등의 대항 플랫폼이나, 유튜브같은 관련 플랫폼과의 경쟁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넷플릭스의 콘텐츠 제작비용이 천문학적으로 증가하면서 회수불가능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전망이 커지고 있었지만 과거에 상상하기 어려운 규모의 흥행이 가입자 증가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면 우려는 완화될 수도 있을 것이다.




댓글 4개:

  1. 전 알함브라 다시 볼려고 쓰는데
    유튜브 프리미엄만족도가 아주아주 좋은데 반해서
    넷플릭스는 솔직히 만족도가 낮아요

    애네들이 jtbc/tvn을 프로그램 maker로 만들면 좀 다를수도 있겠구나 그런생각도 듭니다만....

    답글삭제
    답글
    1. 유튜브 프리미엄을 안 써봐서 비교는 못하지만, 화질이 왔다갔다 하는 것 말고는 넷플릭스에 가격대비 만족합니다.

      삭제
  2. 아무래도 유튜버다 보니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는데다가, 영상을 보는 시간이 많다보니 넷플릭스 굉장히 이용하고 싶은데 너무 시간을 뺏길까봐 못쓰고 있습니다. 나중에 개인적 안식년이라도 쓰고 1년동안 한번 몰아서 봐야겠나 싶네요.
    나중에 좋은 영상 많이 추천해주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시리즈물을 몰아보다보면 시간을 많이 뺏기는 것이 사실이고, 바쁜 분들한테는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https://youtu.be/3yDWCXA8HGA
      와시즈님 영상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최근의 개별기업분석사례, 탐방관련 에피소드도 재미있게 봤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