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월 16일 토요일

의료용 대마 합법화 marihuana, cannabis



48년 만에 의료용 대마 처방 가능…환자단체 '환영'
http://medipana.com/news/news_viewer.asp?NewsNum=235871&MainKind=A&NewsKind=5&vCount=12&vKind=1

3월 12일부터 의료용 대마가 합법화되었다.

https://www.mfds.go.kr/brd/m_74/view.do?seq=43233


아직 제한적으로 허용되었고 의사, 환자 모두에게 절차가 복잡한 것으로 보이지만, 80년대까지 양담배도 단속하던 한국에서 저 정도의 변화는 엄청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수십년간 발암물질로 취급받던 사카린이 복권되거나, 또 수십년간 중국집증후군 유발 등 몸에 해롭다고 의심받던 MSG(미원)가 다시 편하게 사용되는 것을 보면 마리화나/대마초의 복권은 정해진 수순이라고 할 수 있다.

술, 담배와 비교시 대마의 중독성이나 건강에 미치는 해는 비교할 수준이 못 된다.
백해무익함에도 불구하고 담배의 스트레스 해소나 와인의 심장병예방효과같은 효용을 사회적으로 인정받아왔다.
그러나 최근 한국의 분위기는 본인뿐 아니라 타인에게 끼치는 해가 크기 때문에 흡연자의 입지가 집과 직장 양쪽에서 좁아졌고, 음주 후 운전, 폭행, 강간 등의 범죄에 대한 무책임한 관용의 폭도 좁아지고 있다.


반면 대마는 위에 제한적으로 허가된 것 이외에도 많은 의학적 효과들이 기왕에 알려져 있다.

http://news.mt.co.kr/mtview.php?no=2019031209472049534

기사에 대마의 성분 중 칸나비디올의 효과를 정리한 그림이 있다.
하나의 성분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노인성 질환, 난치성 질환에 다양한 효과를 보인다.


美의 새 농업법과 산업용 대마(大麻)의 부활
http://www.r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776

20세기에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에서 대마가 마약으로 분류되고 사용이 원천적으로 금지가 되었던 이유에 대해서는 음모론처럼 들리는 많은 얘기들이 있지만, 음모론보다는 진실에 가깝다고 본다.

한국 의료용 대마 합법화…해외는 어떻게 관리할까?
네덜란드 OMC 중앙관리 · 독일 자국 생산유통…국내도 독일모델 주문
http://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cat=11&nid=228217
이에 식약처 이의경 처장은 "대마의 경우 불법 유통·오남용이 있어 제한적 정책을 피겠지만, 지속적으로 사회 가치를 판단해 의견을 수렴·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식약처 직원들도 대마에 대해서는 충분히 알 만한 사람들이라서 해외와의 균형을 맞추면서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선까지는 양성화할 것으로 본다.


그럼 의료용 말고 오락용 대마에 대해서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연예인들이 대마초를 피우다 단속에 걸리면 1년 가까이 징역살고 나와서 몇 년은 숨어지내야 하는 것이 한국의 현실이었다. 일반인들도 더 나을 것은 없다.

대마합법화로 불어오는 그린러쉬…시총 10억불 넘는 북미상장사 12곳 달해
http://www.medigatenews.com/news/930069308
2018년은 합법적인 대마산업에서 주요한 변화를 많이 가져다준 해다. 캐나다와 미국 몇몇 주에서 의료용에 이어 기호용 대마 사용을 합법화했고, FDA는 처음으로 대마 치료제를 승인했다. 인수합병이나 신규 상장 등에 대한 이슈도 많았다.
2019년은 캐나다의 기호용 대마 합법화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하는 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의 실적과 평가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가치 평가도 달라질 수 있다.

경제신문이 아니고 의사커뮤니티의 뉴스에 실린 글이다.
장기적으로 백해무익한 오락용 담배, 술 시장을 오락용 마리화나가 일부 차지한다고 해도 이상할 이유가 전혀 없다.
전세계 마리화나 산업의 규모도 비례해서 커질 것이다.
한국도 비슷한 방향으로 진행할 것으로 본다.

[포춘US]마리화나에 취한 월스트리트
http://www.fortune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943



쿠팡에서 마리화나, 대마를 찾아보면?


1999 마리화나 ...

전에 비슷한 무늬를 보고 마리화나인 줄은 모르고, 파란 단풍잎인가 했다.


착한습관 햄프씨드,...

대마의 유효성분은 정부가 제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껍질을 벗긴 대마씨나 대마오일을  찾는 사람들이 있는 모양이다.


적어도 30년 전부터 대마를 마약에서 제외해야 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전세계 많은 나라들의 해금에 이어 한국에서도 이제 변화가 시작되었으니 갈 길이 멀다.



---------------------
추가 20190318

마리화나 흡연 여성, 오르가슴 경험 2배 높아 (연구)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3&oid=296&aid=0000040593


댓글 2개:

  1. 이거 쿠팡과 연관지어서 포스팅 하시는게 은근히 깨알같고 재밌습니다 ㅋㅋ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