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델 업데이트.
아래는 오늘(2월 24일) 한국의 신규확진자가 고점이라는 희망을 담은 모델이다.
다시 말하면 최대확진자가 상상할 수 있는 최소일 경우를 가정한 것이다.
최대확진자 1600명, 신규확진자 고점 2월 24일.
최대사망자 30명, 신규사망자 고점은 8일 후인 3월 3일.
최종 치사율 1.9%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2/covid-19-korea-model-20200222.html
큰 화살표는 covid-19의 제약없는 확산이 가능하도록 수천명의 밀접접촉이 2주간 유지된 생체실험장 크루즈선에서 확인된 감염자발생속도이다.
한국의 2차 확산은 초기 급속한 확진자 증가국면을 벗어나 느리게 지속 증가하는 단계로 접어들었고, 크루즈선과 비교하면 2월초 이래 꾸준히 감염자를 늘려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래프에 표시한 것처럼 한국과 비슷한 사례가 이탈리아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란의 확진자는 40여명이 보고되었지만, 사망자 8명의 100배를 가정하면 실제 감염자는 한국과 비슷할 가능성이 있다.
아시아, 유럽, 중동의 구대륙으로 널리 퍼졌으니 남은 것은 남북아메리카이다.
아직은 미국이 피해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covid-19의 높은 감염력으로 보아 안심하기에 이르다.
참고
만약 고점이 5일 후라면 최대확진자는 3000명, 10일 후라면 5500명에 달한다.
------------
china model 1, 2-stage exponential
china model 2, logistic
china model 3, hubei model+ex-hubei model
hubei model, logistic
ex-hubei model, logistic
ex-china model, logistic
korea, logistic
고점 자체에 대한 듀프레인님의 고견이 궁금합니다. 며칠뒤 정도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보시는지요?
답글삭제대구 신천지 관련해서 만명의 15% 1500명, 기타 감염자 500-1000명 합해서 2500명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보면, 확진자 고점은 4-5일 내에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추측에 불과합니다.
삭제이번주가 결국 고비일 가능성이 크겠네요. 고견 감사합니다.
답글삭제그렇기는 한데 이번 주에 피크가 확인되어도 기존 감염자의 확인에 불과하고, 이제부터 시작된 적극적인 봉쇄와 차단이 효과를 나타내어야 2-3주 후에 감염자의 본격적인 감소가 나타날 것 같습니다.
삭제운이좋았다네요 부산교회에서 잡은게 초대박이었다고 부산못잡았으면 부산도 대구짝날뻔했다고합니다
답글삭제다행히 거기를 잡아서 확산은 늦을것같네요
이미 역치를 넘은 것처럼 보입니다.
삭제지금 나타나는 확진자 폭증은 잠잠했던 2월 10일에서 19일까지의 기간동안 전국적으로 감염자들이 확산되어 나타난 결과로 보이고, 결과적으로 크고 작은 집단 감염이 전국적으로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 하루이틀 빨리 감염자를 발견해도 큰 의미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온 국민이 얼음 땡하고 최소 3주 이상 가만히 있어야 향후에 발생할수 있는 추가적인 전염을 막을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중국이 그랬죠 결국 그래서 잡았고........
답글삭제종교집회/학교/학원만 안하면 괜찮을것같기는 합니다.
삭제네. 지금은 중국처럼 해야되는 상황같습니다.
삭제중국은 8만 확진자, 3천에 근접하는 사망자를 냈지만, 지나고 보니 잘 막아낸 것 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