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0일 화요일

이탈리아 사망자가 중국을 넘을 수도 italy covid-19 logistic model 20200310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3/ex-china-covid-19-logistic-model.html

ex-china 고점이 3월 10일이라는 것은 변함없다.
그러나 이탈리아의 확진자, 사망자가 끔찍한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고, 비중이 커질 것이다.


이탈리아의 3월 10일 아침 확진자는 9172명이고, 사망자는 463명이다.
이제 중국 말고는 비교할 상대가 없다.
치사율은 5.05%로 코로나의 근원 우한보다 높은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위의 숫자들이 비현실적인 느낌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사망자 숫자와 비교하면 확진자 숫자가 실제 감염자보다 적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 경우 치사율은 보기보다 낮을 수 있다.


상식적인 수준에서 모델링을 해보면 이탈리아의 확진자가 과소평가되었다고 보는 것이 그나마 현실에 부합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그러나 많은 사망자와 높은 치사율이 사실이라면 롬바르디아 지역에는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집단(외국인노동자, 난민, 빈민, 집단거주시설...)이 의료체계에서 소외되어 죽어가고 있다고 봐야 한다.
뭣이든 중국의 우한을 뛰어넘는 극단적인 상황이 아니고는 설명하기 어렵다.





1
최대확진자 30000명, 신규확진자 고점 3월 12일
최대사망자 3500명, 신규사망자 고점 3월 18일(6일후)
최종 치사율 11.7%


사망자를 상식적인 수준에서 최소로 만들면 이렇다는 것이다.
이것이 1번 시나리오이다. (그림은 1번만)



더 극단적인 조건에서 이탈리아의 실제 상황을 추정해보면


2
사망자를 믿을 수 있고, 9일 신규사망자 고점을 지난 경우
실제 신규"감염자"의 고점은 일주일 전에 지나갔을 것이고, 최종"감염자"는 40000명, 현재 "감염자"는 34000명으로 현재 보고된 확진자의 4배이다.
그러면 실제 치사율은 1.24%로 낮아진다.

최종감염자는 40000명에 도달하지만 확진자 숫자에 반영될지는 두고 봐야 한다.
최종 치사율은 2.5%로 끝나게 된다.

더 많은 확진자, 적당한 치사율.



3
확진자를 믿을 수 있고, 9일 고점을 지난 경우
최대확진자는 25000명.
사망자 피크가 5일 후 나오면 최대사망자는 3000명. 최종 치사율은 12%
사망자 피크가 8일 후 나오면 최대사망자는 4500명. 최종 치사율은 18%

덜 많은 확진자, 상상을 뛰어넘는 치사율.
문제는 이것도 현실적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실제 감염자수를 얼마나 반영하든 이탈리아의 최대 확진자는 3만에서 5만 사이에 있는 것으로 본다.
최대 사망자(=최종 사망자)는 최소로 잡아도 1000명이 넘지만 가속되고 있는 증가율을 고려하면 3천명 이상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다.


최종 치사율은 짐작하기 어렵지만, 지금보다 높게 끝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이탈리아가 이 정도라면 옛날 pigs로 함께 불리던 다른 남유럽 국가들에 코로나의 대량 확산이 발생하면 역시 사망자가 크게 증가할 것이다.
그리스, 포르투갈은 아직 알 수 없지만, 스페인에는 그럴 조짐이 보이고 있다.


------------

china model 1, 2-stage exponential

china model 2, logistic

china model 3, hubei model+ex-hubei model
hubei model, logistic
ex-hubei model, logistic

korea, logistic

korea, logistic 2nd wave

ex-china, logistic

ex-china, logistic 2nd wave



댓글 5개:

  1. 말씀하신 대로 스페인이 조짐을 보이고 있네요. 대단하십니다. 블로그 북마크 해놓고 가끔 둘러보는데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감사합니다. 유럽의 상황이 믿기 어려울 정도로 악화되고 있어서 위의 숫자들도 뛰어넘을 것 같아보이네요.

      삭제
  2. 정말 중국 방식이 최선이었던 걸까요? 혼란스럽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중국은 초기에 방심해서 전국, 전세계로 감염자들이 퍼진 후에 1월 23일 우한을 물리적으로 차단하고, 나머지 지역도 거의 한달반 가까이 경제활동을 포기했습니다. 중국방식이 지역적 차단과 다수 인구에 대한 자가격리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지금 문제가 되는 이탈리아, 이란, 스페인 포함해서 유럽중동 전체에 같은 방식의 방역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가 않네요.

      최선의 방역정책은 나라마다 시기마다 다르겠지만, 그것이 적용가능한지는 다른 문제 같네요.
      한국은 정부의 개학연기 등의 정책도 있었지만, 확진자가 늘면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쓰기 등 감염 방지에 가장 효과적이지만 경제적 피해가 큰 방법을 받아들인 것이 역할을 했는 유럽, 미국은 중국을 보면서도 그까짓 독감이라고 개무시하는 경향이 초반 확산에 기여한 것 같네요.

      삭제
    2. 답변 감사합니다. 트럼프도 그렇고 이게 정말 독감취급해도 될 일인지 걱정이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