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27일 목요일

2nd wave, korea covid-19 logistic model 20200227


대구의 누적 확진자만 1017명이다.
전세계 도시 중에서 우한, 효감 다음으로 많은 숫자이다.

대구 vs 우한 20200226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2/vs-20200226.html


한국의 로지스틱 모델을 변경했다.
2월 10일까지 28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던 시기를 1차 파동으로 분리했다.
이후 자료에서 28명을 제외하고 2차 파동으로 구분했다.

아래 모델은 오후에 200명의 확진자가 추가되는 것으로 가정한 것이다.




2차 파동
최대확진자 3500명, 고점 2월 28일


사망자의 고점은 확진자 고점 10일 전후에 확인될 것이다.
치사율의 저점은 확진자 고점 전후에 나타날 것이다.
사망자, 치사율을 예측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이렇게 두개의 파동으로 구분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두 개의 파동이 명확히 구분되고, 대구의 집단 확산이 발견된 이후 충분한 시간이 흘렀기 때문이다.

오전 발표에 따르면 확진자 334명, 음성 3722명으로 4000여건의 검사중 8%가 넘는 양성이 나타나고 있고, 21000건이 검사 중이다.
매일 검사건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3일 이상의 검사건수가 남아있고, 확진자가 1500명이상 추가될 것으로 볼 수 있다.


고점이 나타나는 시기가 연장될수록 누적 확진자의 규모가 커질것이다.
5일 후에 고점이 나타나면 최대확진자는 8000명으로 증가한다.






1월 이후 전체 확진자를 대상으로 한 모델과 비교하면 최대 확진자나 고점의 위치는 크게 다르지 않다.

다른 점은 실제 감염자가 증가한 기울기가 다르다는 것이다.

만약 감염자가 점선처럼 증가했고, 확진자로 보고되기 시작한 것과 10일 정도의 시차가 있었다면 전국적으로 더 넓게 퍼져나갔을 것이고 확산이 통제되는데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만약 감염자도 실선처럼 가파르게 증가했고, 큰 시차없이 확진자로 보고된 것이라면 좀 더 대구지역에 감염자가 집중되어 있을 것이고, 대구에 대한 통제가 더욱 중요할 것이다.
이 경우 대구에 대한 방역이 효과적이라면 빠르게 확진자가 감소할 것이다.

어느 경우이든 대구의 확진자는 경악할 수준이고,  지자체 수준에서는 대응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구에서 환자들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상황이 되고, 다른 지자체들이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면 많은 환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무질서하게 넘쳐날 수 있다.
각자도생의 상황이 발생하면 방역은 물건너간다.



------------

china model 1, 2-stage exponential

china model 2, logistic

china model 3, hubei model+ex-hubei model
 hubei model, logistic
 ex-hubei model, logistic

ex-china model, logistic

korea, logistic

korea, logistic 2nd wave




댓글 6개:

  1. 이재명이 대구환자 못받겠다고 하고.. 밑에 음압병동 더 지으면 되지 왜 권영진 대구 시장은 남한테 미루려고 하냐는 댓글이 일위. 중국인 입국금지는 왜 아직도 안하냐가 이위 인걸 보니 절망 스럽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준비도 안 된 상태에서 확진자만 늘려놓는 것이 중증 환자한테는 생존에 불리한 상황이 되었네요.
      결국 중앙정부가 나서야 하는데, 지금 보기에는 중국만큼도 대응을 못하고 있는 것 같네요. 답답합니다.

      삭제
  2. 절망적인 기분입니다.. 저는 현재 울산에 거주중인데 울산도 급속도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 정부의 바보같은 대처에 정말 치가 떨리고 분통이 터집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정부가 늦더라도 좀 더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될 때까지 스스로 조심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2-3주만 버티다 보면 지금보다는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삭제
  3. 대구의 의료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는 것 같아서 걱정이에요.
    정부가 바뀌어도 미흡한 대처가 반복해서 나타나고 있네요. 기대가 크면 실망이 크다 하였는데, 변명과 책임 전가에 능한 정부에 이제는 실망할 것도 남아있지 않네요. 조직원의 능력을 잘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리더의 능력일 텐데... 경제와 외교만이 아니라 전 부처에 무능력의 감염이 발생했나 봐요.

    답글삭제
    답글
    1. 대구에서 자가격리 중 사망자가 자꾸 나오네요. 위기상황에 대처하는 정부의 능력은 아직 나아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더구나 이번에는 대처할 시간이 충분히 있었는데도 그러네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