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3일 월요일

t30-t10 spread




항상 보던 그 spread.
10년에서 3년, 2년, 1년, 3개월, 기준금리를 빼는 사람들의 마음이 다들 조금씩 다른 듯하다.

내가 1년을 빼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는 스프레드가 침체 전에 0을 이쁘게 찍는다는 점과 최근 2년간 1년과 2년의 금리차가 바다가 갈라진 것처럼 다르게 움직이기 때문이다.
장기는 2년 이상, 단기는 1년 이하라고 못박아도 될 정도이다. 그래서 장단기금리차의 대표는 10년-1년이다.

금리차가 최근 커졌다.
이상하다는 사람이 많았지만, 경기가 회복되는 기미가 완연해진 지금은 당연해 보인다.

한국도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라고 아직 단정짓기에는 이르지만, 그래도 다를 이유를 찾는 것이 아직 더 어렵다. 난 못하겠다.




흔히 보는 장단기 금리차가 아니라 30년 10년의 차이를 본 것은 그냥 전부 확인해 보고 싶은 생각에 시작한 것이었지만, 지난 30년 내내 차이가 지속적으로 벌어지고 있었다.

나중에 이것이 미국 30년물 금리가 모기지와 관련되어서 일정 수준이하로 내려가기 어렵기때문에 발생한 것이고, 이것이 음의 볼록성과 관련되어 30년물 금리의 급등과 관련되어 있다는 설명을 보게 되었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6/decrease-of-t30-t10-spread.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08/interesting-interest-normal-abnormal.html





저 설명대로든 아니면 그냥4%이상에서는 스프레드가 유지될 이유가 별로 없어서라고 생각하든, 결국 10년물 금리가 4%를 넘어서 5%에 근접하게 되면 spread는 낮은 수준으로 축소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유지될 가능성은 아직 상상하기 어렵다.

현재 상태에서 금리가 장기간에 걸쳐 상승하면 30년물보다 10년물 금리의 상승속도가 빠를 수 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금융위기 이전 '정상적인' 스프레드의 순환으로 돌아가게 된다.

금리가 상승하는 국면에서 초장기채를 매수하고 장기채를 매도하는 것은 일종의 딜레마가 될 수 있다.
그런데 30년-10년 스프레드의 지속적인 증가는 금융위기 이전에 발생한 적이 없기때문에 실제로 채권투자자들이 그렇게 행동할지는 두고 볼 일이다.

만약 그러한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버틴다면 스프레드가 일정한게 유지되다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소위 capitulation이 발생할 수 있다.

오늘 채권30년 선물이 일시적으로 폭등했다가 돌아오는 일이 발생했다.
장기(secular) 금리변화는 스프레드보다 순환주기가 몇 배 길기때문에 스프레드 급락이 반드시 10년물 금리의 상승으로 나타날 이유는 없다. 그래도 이상한 일이기는 하다.
그러니 이것이 스프레드 급락의 전조가 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어떤 이유로든 30년-10년 스프레드의 급락이 향후 발생하고, 이것이 장기금리의 추가상승을 시사하는 것이라면?


그런 생각으로 인플레이션 관련지표를 보자.
경기관련지표는 더 좋을 수 없는 수준이니 지금은 필요없다.
미시간 인플레이션기대심리와 cpi는 낮지만, core cpi와 tips spread는 돌아설 가능성이 보인다.
big data도 인플레이션의 회복을 시사한다. http://bpp.mit.edu/usa/




그러면 tips매수가 매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잘하면 술얻어먹을 일이 생길 수도 있겠다. 밥인가?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2/tips-return-us.html
http://runmoneyrun.blogspot.kr/2013/12/blog-post.html


----------
추가

fat finger라고 언급하고 있지만, 내용이 알려지지는 않은 듯.

http://www.zerohedge.com/news/2013-12-23/fat-finger-sends-long-bond-futures-soaring-overnight-trade


-----------------
추가 2

하루만에 구리 선물에서도 거의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다.

WTF Chart Of The Day: Fat Copperfinger

http://www.zerohedge.com/news/2013-12-24/wtf-chart-day-fat-copperfinger

이런 일들이 반복되는 것이 트레이더들이 점점 정신줄을 놓쳐가는 증거라면...


-----------
추가 3

30년 10년 스프레드가 금리가 상승하면서 줄고 있다. 너무 정상적이라 오히려 이상하다.





상관관계 - 동양증권



http://imgstock.naver.com/upload/research/market/1387755756716.pdf

정말 투자에 도움이 되고, 필요한 보고서는 이런 것이다.
데이타와 상관없이 희망사항, 소설만 쓰기보다, 가능한 자세히 데이타를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는 것.
아쉬운 점은 일별 상관관계만 보여준 것.





현물이든 선물이든 외국인 동향과 환율만 보면 된다.
코스피 헤지를 하려거든 외국인들을 내다 팔던지, 달러를 사면 된다(판다고 잘못 썼다가 고침).
선물에 능통하면 베이시스를 이용한 방법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놀랍게도 홍콩지수가 원달러 환율과의 상관관계가 한국지수보다 더 높다.(큰 마이너스)
가장 절대값이 낮은 나라가 일본이다.





최근에 몇번 언급한 대만이 중국, 홍콩과는 비교가 안되고 독일, 프랑스와 비교될만큼 상관관계가 낮은 것이 보인다.

지금 한국에서 투자할 외국으로 중국, 홍콩, 러시아가 좋을 리 없다는 것이 여기서도 드러난다.


창조경제와 이스라엘



새 정부가 출범한지 1년이 되어 가지만, 아직 창조 경제가 뭔지 모르겠다.
잘 이해가 되면 이 정권에 붙어서 돈을 좀 벌 수 있을까 했지만, 너무 어렵다.

한동안 창조 경제의 모델로 이스라엘의 벤처 산업이 거론되었던 적이 있지만, 이스라엘 모델이 가진 한계가 명확하고, 그것이 한국 경제의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악화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이 감소한 것으로 봤다.

그런데 최근 창조부 차관이 책을 냈다. 이미 2010년에 지구상에 존재하지도 않던, 이스라엘의 '창조경제'를 소개하신 신통력이 뛰어난 분이다. 원래 이스라엘 벤처에 관심이 있던 사람인데, 다시 이스라엘 벤처 모델로 돌아가고 싶은 모양이다. 말이 차관이지, 장관보다 GH와 가까운 실세차관, 왕차관으로 불리기 때문에 삼성 자회사에서 출판한 책은 그냥 정책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래도 안 본다.

이스라엘의 관료, 경제학자, 기업가들에 대한 인터뷰는 올해 많았지만, 최근 이스라엘 경제부 차관과의 인터뷰가 기사에 실렸다. 다행인 것은 아직 그도 창조경제가 뭔지 모른다고 한다. 나의 이해력이 부족해서 이해가 안 되는 것은 아닌 모양이다. 삼성 스마트폰이 창조경제의 좋은 예라고 하면서 창조경제 추종자들이 찌푸릴 말을 하는 것을 보면 눈치가 형편없는  사람일 수도 있다.

다 떠나서 전 세계의 많고 많은 나라 중에 이스라엘처럼 팔레스타인 원주민들의 희생 위에서 특수하게 발전한 기형적인 모델을 추종하겠다고 기를 쓰는 이유를 모르겠다. 유태인들이 2천년간 생선, 야채, 금은방, 전당포를 한 이유가 여차하면 정리하기 좋은 사업모델이기 때문이었다고 하고, 전세계에 퍼져살면서 해외무역과 자본 이동에 관여해서 자본주의의 첨단에 있게 되었다고 한다. 현재의 이스라엘 산업이 벤처 중심으로 굳어진 것도 영속기업이 목표가 아니라 단기간에 이익을 회수하는 사업모델을 국가적으로 추구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 심하게 의심된다.

지금 이스라엘은 그냥 중동에 존재하는, 팔레스타인인들의 희생 위에 건설된, 과거 남아프리카의 백인정권과 비슷한 것에 가깝다. 한국이 닮아야 할 그런 나라가 아니다. 그냥 싸이를 창조경제의 좋은 예라고 하는 것이 듣기에 덜 괴롭다.





만델라 사후 이스라엘에 불똥…각국 보이콧 확산


세상 떠난 만델라, 이스라엘과 맞서다


[책과 삶]세계가 외면한, 유대인의 만행과 팔레스타인의 비극



아밋 랑 이스라엘 경제부 차관 `창조경제 조언`


"아밋 랑 차관은 최근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창조경제가 무엇인지 아직 이해하지 못하지만 정부가 인내심을 갖고 이스라엘처럼 꾸준히 지원하면 창조경제를 체감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삼성 스마트폰을 가리키며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난 성능을 가진 한국 스마트폰은 창조경제의 좋은 예"라고 치켜세웠다."



"한국 창조경제 모델은 獨+英… 이스라엘 아니다"

"최 장관은 "이스라엘은 아이디어만으로 창업한 뒤 사업 확장은 대부분 M&A(인수합병) 등을 통해 미국에서 하고 있다"며 "미국에서 이스라엘로 (수익을) 환원하는 비중이 크지 않은 모델"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패러독스'...창조경제 '원조'의 딜레마

"성공한 이스라엘 벤처 기업의 약 80%가 외국 기업에 인수된다. 또 창업가의 70% 이상이 이미 창업한 경험이 있는 연쇄창업자이다. 투자환경 역시 마찬가지. 창업 자금을 대주는 소액 엔젤투자는 활발한 반면 기업 성장을 위한 투자는 잘 이뤄지지 않는다. "



`창조경제 전도사` 벤처 돕는다


"'창조경제 전도사'로 잘 알려진 윤종록 미래창조과학부 2차관이 최근 '후츠파로 일어서라(도서출판 크레듀)'는 책을 출간했다."
"윤 차관이 2010년 번역한 새뮤얼 싱어의 '창업국가'가 이스라엘의 창조경제를 단순히 소개하는 것에 그쳤다면 이 책은 한국식 창조경제의 실현 방법을 보여줬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만나면 출신 학교 묻는 한국… 이스라엘은 출신 군대 물어"













ssd 좋다



작년에 pc를 바꾸면서 ssd를 달까 하다, 그냥 hdd 1T만 달고 끝냈다.
다들 부팅이 빠르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하는데, 아침에 한번 켜면 끝이라 별로 감흥이 없었다. 그런데 최근 특별한 이유없이 부팅이 되지 않는 일이 발생했다.
예전에도 보통은 그러다 말거나, 다른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만, 드믈게 hdd에 문제가 생겨서 눈물을 흘린 적이 있다.
평소에 백업을 잘 안하는 못된 버릇이 문제이기는 하지만, 불안한 마음에 값이 많이 떨어진 ssd를 달아 보기로 했다.

ssd는 아직 hdd보다 비싸기도 하고 방식(slc, mlc, tlc)에 따라 차이도 크다고 하고, 드라이버에 따라 성능 차이도 크다고 하는 등 말이 많아서, 선택이 어려웠다.
대략 27만원 정도 준 셈인데, 비슷한 841 256G 벌크는 17만원 정도하는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크지만, 보증기간이 5년, 1년으로 또한 차이가 커서 안정적이라고 얘기되는 것으로 선택했다.

삼성의 설치 가이드대로 했더니 문제가 생겼다.
윈도를 깔고 나서 sata 모드를 ide에서 achi 로 바꾸라고 했는데, 그랬더니 윈도가 뜨질 않고, 무한루프를 뱅뱅 돈다.
열심히 찾아보니 모드를 먼저 바꾸고 윈도를 깔아야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한다.
더 찾아보니 registry를 수정하는 꼼수가 있어서 윈도를 재설치하는 것을 피하기는 했다.

여기만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다.
ssd 설치용 랙과 sata cable을 같은 가게에서 샀는데 제대로 설치하면 기역자로 꺾어진 케이블이 딱 들어맞지 않는다. 약간 꺾어진 채로 그냥 끼우고 말았다.

pc를 장만하고 1년이 넘게 쓰다가 처음 열어본 것이니, 운이 좋은 편이다.
이 pc는 작년에 이웃분들의 추천으로 아이코다에서 산 것인데, 특별한 문제가 전혀 없었다.
열어보니 기대 이상으로 뒷마무리가 매우 깔끔했다.

남들이 ssd를 달면 부팅 속도가 매우 빨라져서 만족도가 높다는데, 10초 만에 부팅이 되는 것이 아니고, 자그마치 27초가 걸린다. 비록 이전보다 1분이상 단축되었지만, 아무래도 기대가 너무 컸다. 켜지는 것은 효과가 적은데 꺼지는 것은 효과가 매우 커서 7-8초 이내에 꺼진다. 성능 시험을 하면 전에 hdd때문에 5.9가 나오던 것이 이제는 그래픽카드때문에 7.3이 나온다.

갖은 시행착오 포함해서 대략 6시간 정도 걸린 듯하다.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도 있고, 거의 반 값으로 충분한데 안정성에 집착한 것인가 하는 생각도 있으나 며칠 써 본 결과 속도가 전반적으로 조금씩 개선된 것으로 느껴진다. 바꾸기를 잘했다고 믿기로 했다.



6년 전의 잣대



2007년 하반기에 지금은 사라진 밸류스타라는 곳에 올렸던 글인데, 우연치 않게 다시 보게 되었다.

당시에는 내가 가치투자자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지금은 가치투자자가 아니라 그냥 투자자라고 생각한다.
당시에도 국내 경기는 추적했지만, 지금은 세계 경제, 경기 전망까지 더 중요시하니 투기꾼의 요소가 더 많아졌다.
당시에는 국내 주식에만 투자했지만, 지금은 해외 주식에도, 외환에도 분산하고 있으니 좀 더 안전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믿는다.
당시에는 금융위기를 상상하지도 못했는데, 지금은 겪고 어떻게든 살아남았다.
당시에는 한 3년이면 대개 성과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가능한 길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가장 좋기는 딱 한번이다.

나에게 생긴 변화에도 불구하고 글의 내용을 보면 딱히 지금의 내 생각과 크게 다른 것도 없다. 발전하기는 한 것인가...

저 시절에 금융위기는 몰라도 경기하락 국면으로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지금의 내가 봤다면 의심은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늦어도 08년 상반기에는 준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차후에는 가능하기를 빈다. good luck to me.



----------------------------------------

오만함과 겸손함

오만하면 큰 실수를 하기 쉽고 경우에 따라 회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투자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인간관계에서 겸손한 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는 다들 안다.
말과 글에서도 나타나지만 태도, 눈빛, 표정에서도 나타난다.
겸손함이 지나치면 자신감이 없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오랜 관계를 유지하게 되면 겸손함이 대개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왜 타인을 존중하는가?
그것은 공동체에서 자신이 존중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겸손이 필요한 것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장기적 생존을 보장할 수 있는 중요한 덕목이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트레이더는 겸손함을 매매를 쉬는 행위에서 찾는다.
자신이 따라가기 힘든 시장에서 무리하게 수익을 내려고 노력하면 손실이 누적되기 쉽다.
트레이더는 손절매가 반복되는 것으로 쉽게 자신의 오만함을 확인할 수 있다.

장기투자자에게 오만함은 무엇일까?
누구는 시장을 예측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길게 보면 기업보다 시장을 예측하는 것이 쉬울 수 있다.
누구는 주가나 이익의 변곡점을 예측하는 것이라고 한다.
예측에 실패하면 비자발적 장기투자자가 되거나 화초가 피기도 전에 뽑아버리게 된다.
누구는 분산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많은 대가들은 잘 아는 소수의 분야나 기업에만 투자하고 경이적인 수익율을 기록한다.

내 생각에 가장 큰 오만은 시장을 항상 이기려고 하는 것이다.
학교에서 성적표는 한 학기에 한 번씩 나온다.
그러나 투자에서 성적표는 자신이 원하는 순간에 받아볼 수 있다.
평가 기간을 일주일이나 한달로 볼 것인지 1년 2년 평생으로 볼 것인지는 온전히 자신의 선택이다.

상반기에는 밸류스타에 글이 올라올 때마다 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 시절에는 가치주든 성장주든 부실주든 가리지 않고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것이 가치주라서 상승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상황이 변했고 많은 기업들의 주가가 '이유없이' 심하게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밸류스타에 언급이 되는 기업이냐 아니냐에 달린 것은 아니다.

주가는 가치를 따라간다는 것이 가치투자자의 전제이다.
그러나 언제 그렇게 될지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도 그 전제의 일부이다.
따라서 기업가치가 할인되어 거래되고 그래서 밸류스타에 언급되어도 단기간에 주가가 올라가기를 바라서는 안된다.
이채원 전무의 펀드가 3년 환매제한을 둔 것도 그 정도의 기간이면 일반적으로 가격이 가치에 수렴한다는 것이다.

가치주의 시대가 갔다는 소리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런 현상이 미래에셋때문이라는 사람도 있다.
3년 동안 미래에셋디스커버리의 수익율이 300%정도이고 유리스몰뷰티의 수익율도 300%정도이다.
최근 단기간의 수익율은 미래에셋펀드가 월등히 앞섰는데도 그렇다.
무슨 방법으로 찾아내든 가치가 상승하는 기업을 골라서 보유하면 실패하기 힘들다.
그러나 그것은 장기간에 걸쳐서 평가했을 때 그런 것이다.

가치투자가 반드시 장기투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왜? '이유없이' 주가가 급등해서 가치에 수렴하면 팔테니까.
그럼 장기투자는 가치투자인가? 아니다. 묻지마로 시작한 비자발적 장기투자자가 많으니까.
그러나 자발적인 장기투자자는 분산이든 집중이든 가치를 따지지 않을 수 없다.

가치투자자가 짧은 잣대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나 시장을 재단하는 것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장기투자자에게 단기적인 평가손실이나 시장에 뒤처진 것은 실패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시장의 변덕스러움을 의미하는 것이고 투자에 내재된 위험을 의미한다.
투자의 위험때문에 주가가 할인이 되고, 장기 수익율이 다른 자산보다 높다고 시겔교수가 주장한다.

시장은 길게 보면 언제나 우상향이다. 그러나 언제나 시장은 변덕스럽다.
최근 시장의 변덕이 더욱 심해져서 멀미가 나기도 하지만 이럴 때는 멀리 쳐다보거나 자는 것이 최선이다.
그래도 목적지에 도달할 것을 의심할 필요는 없다.
대개 버스는 목적지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