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일 수요일

chicken cycle, egg spike 20170802




chicken cycle 닭고기 순환! egg cycle 계란 순환?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1/chicken-cycle-egg-cycle.html




프랜차이즈에 대한 거부할 수 없는 압력으로 가격을 동결시키거나 내리게 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농가의 판매가격을 끌어내려서 정권을 위태하게 만들 수는 없다.

닭의 가격 상승이 시작된지 1년이 넘어간다.
조만간 육계의 숫자는 약 4-5년 주기의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하게 될 것이다.




http://runmoneyrun.blogspot.kr/2017/04/supply-shock-egg-cycle.html

육계와 다른 패턴을 보이는 산란계의 수와 계란가격.
달걀값은 05년 전후의 스파이크 모양을 다시 만들고 있다.
조만간 하락을 시작하겠으나, 물가의 우상향 추세를 거스르기는 어렵고, 이전처럼 한판에 3-4천원까지 내려오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한국에 조류독감이 토착화되고, 반도체 수출이 대박이 나고, 서울에 아파트 공급이 부족하고, 촛불시위로 최저임금만원을 목표로 하는 정권이 등장한 것은 서로 무관한 것은 아니겠으나, 그렇다고 관련성이 높은 것은 아니다.

-주가지수가 1년 사이 20% 이상 올랐다.
-서울, 수도권지역 아파트들이 단기간에 10-20% 이상 오른 곳이 많다.
-정권은 최저임금을 3년동안 50% 이상 올릴 예정이다.
-계란값, 닭값은 몇년만에 50-100%에 달하는 수준으로 급등을 하고 있다.

가격을 중심으로 보면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고, 이러면 우연과 필연의 경계가 모호해진다.

한국 수출이 좋을 때 원화강세가 발생하면, 수입물가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도 있으나, 이번에는 기름값이 바닥권이라 크게 기대할 바가 아니다.
물가가 낮은 환경에서 수출과 투자가 늘어나면, 실질소득과 실질소비도 따라서 증가할 수 있지만 그런 지루한 과정이 진행되는 것을 기다릴 정부도 국민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모양이다.

이렇게 된 거 물가도 주가도 집값도 소득도 끝까지 달릴지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