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8일 월요일

alibaba ipo - guessing game






관련 업종, 기업에 투자하는 입장에서 대략의 추정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조만간 다모다란 등 난다긴다 하는 전문가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적정가격을 논하겠지만, 비현실적으로 구체적인 가정들로 인해 공허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관련 기업들의 과거 매출, 영업이익 추세와 시장 성장에 대한 나의 예측을 더해서 적당히 선을 몇 개 그었다. 위의 선들은 베이스라인을 연결했지만, 최악보다는 중립에 가깝다. 4년이면 미국이나 중국 혹은 세계 경제 전체에 큰 변화가 발생할 개연성이 충분하다.

주목할 시장의 변화에는 중국 후강퉁과 관련한 중국, 홍콩 시장의 상승, 미국에 상장된 일부 중국 인터넷 관련주들의 상승, 알리바바를 보유한 미국야후, 일본소프트방크의 반등 혹은 상승, 미국 경쟁업체인 아마존, 이베이의 상승 혹은 횡보 등이 있다.

이러한 업체들의 향후 전망에는 다른 것보다는 각 기업들의 매출이 중요하다.
이익 등의 바텀 라인 지표는 아직 중요한 변수가 아니다.

매출구조가 전부 다르지만, 속도만 비교하면 알리바바, 아마존, 이베이의 순이다.
아마존은 영업이익을 비교할 수 없지만, 알리바바, 이베이는 가능하다.

만약 알리바바가 66달러에 상장되면 시총은 163조이다. 영업이익의 40배에 해당한다.
이베이의 시총은 67조이고 영업이익의 20배이다.
위의 연장선을 따라 성장하면 4년 후 20배, 15배가 된다.

아마존의 시총은 현재 160조이고, 알리바바가 163조에 상장하면 비슷한 시가총액이 될 것이다.
매출은 아마존이 10배 크고, 이익, 이익율은 알리바바가 압도적이다.
중국시장의 성장속도가 더 빠를 것은 명확하고, 알리바바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압도적이지만, 중국시장에서 텐센트, 바이두, 기타 업체들의 전자상거래 진입은 강화되고 있고 예측하기 어렵다. 반면 미국시장에서 이베이, 월마트의 전자상거래부문은 아마존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강화되고 있다고 볼 증거가 없다.

알리바바에 대한 직접 투자는 상장 전에는 현실적으로 어렵고, 간접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회사들에 투자할 수 있다.
ipo etf, 중국인터넷기업 etf 등을 통해 투자할 수도 있고 대략 10% 미만의 비중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알리바바 ipo가 끝나면 line의 ipo가 좀 더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본다. 관련된 모든 사항 불확실하나, 경영진이 공격적으로 미국, 유럽 등지의 가입자를 늘려서 세계적인 업체들과 경쟁하고자 한다면 피하기 어렵다.

단기적으로는 전세계의 모든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된 사상최대의 ipo에 얼마나 돈이 몰리는 지가 전부인 게임으로 보인다. ipo지분의 가치가 현재 추산처럼 24조에 불과하고, 야후, 소프트방크의 지분이 급하게 풀릴 이유가 없다면 200조 이상의 평가를 받아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다. 그러나 4년에 50%의 성장으로 충분히 합리화되는 이베이보다, 4년에 100% 가까이 성장해도 충분하지 않을 수 있는 알리바바가 목표를 달성하기 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만약 알리바바의 시총이 120조 이하가 되면 그 때 다시 생각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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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online.wsj.com/articles/alibaba-ipo-price-should-save-face-heard-on-the-street-1409954719

What Alibaba learned from Facebook’s IPO flop
http://www.cnbc.com/id/101978740
"At $66 a piece, Alibaba would be valued at $163 billion – below analysts' expectations for a valuation of more than $200 billion."

http://www.forbes.com/sites/joelbackaler/2014/09/07/after-alibabas-ipo-key-questions-about-its-international-expansion/

Method in the madness of the Alibaba cult
http://www.ft.com/intl/cms/s/0/6af0bcd6-369f-11e4-95d3-00144feabdc0.html#axzz3CjVjk4Zs

http://seekingalpha.com/article/2475145-baidu-and-tencent-look-attractive-with-new-e-commerce-approach-looming-alibaba-ipo

http://www.nytimes.com/2014/09/07/business/international/at-alibaba-the-founder-is-squarely-in-charge.html?_r=0



http://www.forbes.com/sites/timworstall/2014/09/07/the-internal-economics-of-amazons-no-profits-growth-model/

http://ben-evans.com/benedictevans/2014/9/4/why-amazon-has-no-profits-and-why-it-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