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월 3일 목요일

양심에 자격 따지는 자들






나는 신재민의 양심선언에 전혀 의심이 없었다.
그런데 관련자, 책임자들은 신재민이 제기한 문제들에 대해서 제대로 된 해명을 내놓기보다는 개인의 신상을 까내리기 바쁘다.
전부 개객기들이다.

신재민 前 사무관의 금일 기자회견 관련
□ 신재민 前 사무관은 수습기간을 제외하면 기재부 실제 근무기간이
만 3년 정도의 신참 사무관으로서 접근할 수 있는 업무 내용에 많은 제한이 있었을 뿐만 아니라

ㅇ 실무담당자로서 정책결정 과정에서 극히 일부만 참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주요정책의 전체 의사결정 과정을 아는 것처럼 주장하는 것은 문제의 본질을 크게 왜곡시키고 국민을 호도하는 것임
□ 금일 기자회견에서 신재민 前 사무관의 주장과 관련하여

ㅇ 차영환 前 비서관이 그 당시 기재부에 연락한 것은 12월 국고채 발행계획을 취소하거나 보도자료를 회수하라고 한 것이 아니라, 12월 발행규모 등에 대해 최종 확인하는 차원에서 했던 것임
ㅇ 또한, 前 경제부총리가 언급했다는 국가채무비율 39.4%는 적자국채 추가 발행 규모 시나리오에 따라 국가채무비율이 어떻게변하는지 검토하는 과정에서 논의 되었던 여러가지 대안에 포함되었던 수치 중에 하나였음

어제 기재부 보도자료 전문이다.
쥐뿔도 모르는 애송이가 아는 척하고 나섰다는 얘기다.
기재부를 대표하는 홍남기 부총리는 저런 보도자료가 나간 이후 발생한 신재민의 자살 기도 관련 정황때문에 노심초사하는 표시라도 했다.

현직 한국은행 본부장, 신재민 사무관 “자기 일 제대로 이해 못하고, 유능한 사람도 아닌 듯” 일갈
https://www.ajunews.com/view/20190103101830288

이런 링크를 어떤이가 댓글에 걸어놓았다.
페이스북을 퍼올린 기사같지도 않은 기사이다.
굳이 읽을 가치도 없고, 궁금했던 내용에 대한 해명도 없다.
기사 제목에 그대로 드러나 있듯이 신재민에 대한 인신공격 그뿐이다.

음식평론가라는 어떤 자는 조직에 똥칠을 했다고 솔직하게 지*을 한 모양이다.

신재민, 유서 해프닝 '생명에 지장 없어' … 손혜원 "가증스럽기 짝이 없다"
http://news.hankyung.com/article/2019010388717

여당 국회의원 하나는 sns로 신재민이 돈벌러 나갔다고 욕했다가 잽싸게 내렸다고 한다.



어떤 정권을 지지하거나 반대할 수는 있다.
그런데 그것때문에 한 인간의 양심선언을 폄하하는 짓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내부고발, 공익제보는 저런 개새들 의견대로면 한 조직에서 수십년 근무하고, 근무평점을 최우수등급으로 받아서 고위급에 올라가야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그런 것들은 대개 고발대상과 똑같은 놈들이다.
신재민이 고발을 하고 싶으면 20년 쯤 지나서 관련자들 전부 늙어 죽은 다음에 하라는 말일까?
삼성을 까발린 김용철 같은 이는 가진 것을 다 내려놓고 기껏 내부고발을 했어도, 그놈들 덕에 부귀영화 다 누리고 무슨 개수작이냐는 소리를 들었다.
김용철이 3년차에 까발렸으면 지금 한목소리로 신재민을 비난하는 자들은 똑같이 비난했을까?


양심선언에 무슨 자격이 있나?
무능한자, 조직부적응자, 배신자, 그런 굴레를 씌워서 다구리치는 것도 사람의 진정성이 의심될 때 하는 짓이다.
이 쓰레기들아.


-------------------
추가

아래는 신재민씨 부모님의 사과문과 선후배들의 호소문이다.
쓰레기들의 독사같은 글과 대비되는 가슴아픈 글이다.

[전문]신재민 前 기재부 사무관 부모님 사과문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18&aid=0004285191

[전문]신재민 선후배 “소모적 논쟁 아닌 시스템 문제 토론해달라”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18&aid=0004285192

기재부의 관련자들과 독사같은 발언을 쏟아낸 정권의 지지자들이 일말의 양심이라도 남아있다면 책임감있는 대응을 해야 할 것이다.






apple shock = china shock 20190103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9/01/apple-shock-again-20190106.html

아래 글 내용 중 계산 착오로 다시 계산.
쿡에 따르면 중화권 매출 감소는 전년 대비 24%가 아니라 40%에 육박할 수도.



-------------------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09/micron-cy-q3-2018-guidance-history.html

마이크론이 거의 2년 만에 가이던스를 하향했던 것은 18년 9월이었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12/micron-vs-korea-semi-export-20181219.html

마이크론이 쇼킹한 19년 가이던스를 발표한 것은 18년 12월이었다.

이 과정에서 사람들을 걱정하게 만들었던 것은 수요, 재고 등의 업황, 무역전쟁, 관세, 소송, 세금, 거시경제의 둔화 같은 것도 있지만, 마이크론이 기왕에 ir자료에 포함했던 디램과 낸드의 총이익률과 같은 세부 자료를 감추기 시작했다는 점이었다.

비슷한 일이 애플에서도 발생했었다.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8/11/apple-vs-samsung-20181103.html

애플이 18년 11월에 3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향후 아이폰 판매대수 공개를 중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당시에 시장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처럼 보였다.

https://www.apple.com/newsroom/2019/01/letter-from-tim-cook-to-apple-investors/

약 두달이 지난 이후 애플은 쿡의 편지형식으로 고해성사와 비슷하게 전격적이고 예외적인 발표를 했다.
실적하향의 방향은 예상되는 것이었지만, 강도는 예상을 뛰어넘는 것이다.

애플은 4분기가 성수기라서 다른 분기의 2배에 가까운 매출과 이익을 만들어낸다.
매출 전망치 840억 달러는 전년도의 883억 달러 대비 4.9% 감소한 것이다.
쿡은 이 대부분이 아이폰 판매의 감소에 의한 것이고, 100% 이상이 중화권(중국, 홍콩, 대만 포함)에서의 감소에 의한 것이라고 했다.
(다른 지역에서, 어떤 상품/서비스 매출은 성장하고 있다고 함)


17년 4분기(달력기준, 회계년도 기준으로는 18년 1분기)의 실적이다.
애플의 매출 중 아이폰의 비중은 70% 전후이다.
애플의 매출 중 중화권의 비중은 20% 전후이다.
아이폰 비중, 중화권 비중이 성수기에 높고 비수기에는 낮아진다.

매출 감소의 100%가 중화권에서 발생한 것이라면? 43억달러.
17년 4분기 중화권 매출은? 180억 달러.
18년 4분기 중화권 매출은? 137억 달러.
매출 감소는? 24%.
쿡이 언급한 대로라면 최소 이만큼 감소했다는 것이다.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한 중국의 제조업 둔화는 예상되는 일이고 어제 발표된 통계국 pmi, chaixin pmi에서 확인되고 있다.
반면 중국의 소비가 지루하게 수년 이상 내리막을 보이는 과정에서도 서비스업에 대한 우려는 크지 않았다.

기왕에 17년, 18년에 걸쳐 중국의 스마트폰시장은 포화되고 있었다.
삼성 갤럭시의 중국시장점유율은 12년, 13년의 10% 후반에서 최근 1%이하로 낮아져서 사실상 퇴출되었다.
만약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도 퇴출되기 시작하는 것이라면?

극단적인 상황을 가정해보자.
중국은 중국만의 시장이 될 것이다.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가 중국시장만으로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것같은 현상이 다른 분야에서도 나타날 것이다.
미국은 중국산 제품을 더욱 배척할 것이다.
세계 시장은 둘로 갈라질 것이다.
그렇게 나뉜 시장에서 중국이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가?

중화권의 아이폰 판매 급감은 애플만의 문제가 아니다.
중국시장에서 삼성폰, 현기차의 점유율이 낮아지거나 퇴출되는 상황이 중국만의 문제는 아니었을 것이나, 사드보복 전후에 강화되었다는 사실은 부인하기 어렵다.
아이폰의 중화권 매출 감소도 비슷한 상품의 가격을 터무니없이 높인 고가정책의 영향일 수 있으나, 다른 지역과 완전히 다른 경향을 보인다는 점은 중국 혹은 중국인들의 문제라는 것을 시사한다.

중국에 국한지어보면 크게 두가지로 좁힐 수 있다.
하나는 중국이나 중국인들의 반발이다. 미국이나 해외상품, 해외자본에 대한 배척이 나타나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다. 자신들의 도둑질을 반성할리는 없다.
또 하나는 중국의 소비 위축이 숫자로 보는 것보다 심각해지고 있을 가능성이다.
어느 쪽이 더 심각한가?
어느 쪽이 더 오래갈까?



요약
애플로 인해 충격이 발생했지만, 애플 실적에 반영된 중국의 진실이 진짜 문제이다.


교훈
감추는 자들을 믿으면 배신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