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November 23, 2013

bitcoin vs gold





금값에 대한 관심은 금의 값이 크게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증가한다.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도 다르지 않다.
3번의 피크가 모두 비트코인 가격의 급등과 관련이 있다.

이전 두 번의 비트코인 피크는 금값 피크에 선행한다.
발행자에 대한 신뢰에 기반하는 피아트머니의 가치가 흔들릴 때마다 대안 화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볼 만한 이유가 있는 셈이다.

그러나 최근의 피크는 금값에 대한 관심과 관련이 적거나 없다.
이것이 비트코인이 그저 투기적인 수요가 아니라 새로운 종류의 대안 화폐로 발돋움하는 것을 나타내는지 아니면 한 차원 높은 거품으로 진행하는 것인지는 두고 볼 일이다.
미국도, 중국도, 유럽도, 일본도 비트코인의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본다고 생각할 수 있는 뉴스가 최근 쏟아지고 있다.

최초의 bitcoin거래는 2010년 피자 한판에 10,000개의 비트코인을 지불한 것이라고 한다.
현재의 비트코인 가격으로 5백만-9백만 달러에 해당한다. 3년 사이에 5십만배 이상의 상승이 진행된 것이다.
비트코인의 급등이 진행되면서 비슷한 가상화폐가 우후죽순처럼 늘어나 지금은 80가지 이상이라고 한다.

비트코인이 일개국가 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고, 발행 갯수에 제한이 있어서 인플레이션의 유려가 없는 것이 장점이라고 한다. 오히려 장기적으로 디플레이션의 우려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금처럼 가치보존에 더 유리할 수 있다고들 했는데, 개나 소나 만들게 된다면 미래는 알기 어렵다.
프로그래머라면 누구나 취미삼아 하나씩 가상화폐를 만들어 낸다면, 더 나아가 가상화폐 키트를 만들어 판다면, 그런 화폐를 누가 쓸까?

비트코인이 더 나은 화폐에 자리를 내 주고, 미래에 원래 가격으로 돌아가는 것도 이상한 일은 아닐 것이다.
또한 그 화폐가 지금 존재하는 것이라고 믿을 이유도 없다.

아래 사진의 bbqcoin은 이름이 낯설지가 않다. 식당에서 받는다고 하는데 언젠가 한국에서 닭배달에 쓰일지도 모르겠다.




Virtual-Currency Craze Spawns Bitcoin Wannabes
Entrants Include Litecoin, Worldcoin and Even Bbqcoin; a Ticket to Fortune?http://online.wsj.com/news/articles/SB10001424052702304607104579210051252568362


http://mashable.com/2013/06/11/digital-currency-guide/


------------------
추가

http://www.forbes.com/sites/gordonchang/2013/11/24/a-china-triangle-bitcoin-baidu-and-beijing/

http://www.bloter.net/archives/170595
베일 속 비트코인 창시자, 정체 밝혀지나
"울브리히트는 수상쩍은 계좌에서 1천 비트코인을 받았습니다. 지금 시세로 약 10억원입니다"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137.0

10,000... Thats quite a bit.. you could sell those on https://www.bitcoinmarket.com/ for $41USD right now.. 
good luck on getting your free pizza. 

당시 코인 10,000개를 주고 얻는데 성공한 피자는 공짜나 마찬가지이다.
화폐의 가능성은 상상 속에서나 존재한 것이고, 실제로는 무가치했다.

현재 기준으로 과거를 보면 틀리기 쉽다. 


--------------
추가

http://www.businessinsider.com/satoshi-nakamoto-and-silk-road-link-2013-11

혹시나 해서 찾아보니 블로터의 기사가 틀렸다.
1000개의 코인이 이전된 것은 09년이 아니고, 13년 3월이다.

http://bitcoin.org/bitcoin.pdf
사토시의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