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4월 30일 화요일

effr-ioer vs dollar 달러강세의 또 다른 이유 20190430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과 양적긴축이 진행되고 있고, 주기적으로 미국 재무부의 현금 보유량이 증가하면서 전세계에 달러 유동성이 감소하고 달러강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얘기들을 한다.

미국발 달러 유동성부족으로 인해 외환보유액(주로 달러)이 통화의 가치를 결정하고 통화량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나라들에서는 물가, 자산가격의 변동과 경기 위축이 나타날 수 있다.

최근 발생하는 원화의 급격한 약세도 연장선상에서 볼 수 있다고도 한다.
단기적인 유동성의 부족은 급격히 해소될 수 있지만, 미국연준의 유동성 조절이 여전히 지나치게 긴축적인 것이라면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다.

달러 유동성 관련해서는 전통적으로 libor, ted spread (libor-t3m), libor-ois spread 같은 것들을 보지만, 최근 미국의 실질 연방기금금리(effr, effective federal funds rate)가 초과지준부리(ioer, interest rate on excess reserves)를 초과하면서 effr-ioer을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었다.

effr-ioer이 플러스가 된 것이 왜 문제인가?
ioer이 기준금리의 상단역할을 오랫동안 해왔기 때문이다.
기준금리가 연준이 원하는 범위에 존재하지 않으면 연준이 기준금리를 이용해서 금융시장을 통제할 수 없다.


그래서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한 대책에 대해 말들이 많다.
요약하면 4가지가 가능하다.

1) ioer 인하로 effr이 ioer을 넘어서더라도 기준금리 상단 아래에서 유지되도록 한다. 꼼수의 냄새.
2) standing repo facility로 자금 공급. 채권을 담보로 공급.
3) QT를 빨리 중단하고, QE로 전환해서 자금 직접 공급.  채권을 사들여서 공급.
4) 기준금리 인하.

대부분 3번, 4번 정책은 바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1번, 2번은 이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이해가 안 된다.
그래서 1, 2번 대책은 상대적으로 안전하지만, 3, 4번 대책은 시장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유동성을 늘리기 위해 4가지 중 어떤 정책도 나올 가능성이 있다.

만약 금리를 올리거나 긴축을 지속하는 등의 반대 정책이 나온다면 매우 큰 충격이 될 수 있다.





아래는 관련 그림.



달러인덱스와 effr-ioer
그런데로 동행한다.



유로와 effr-ioer을 비교하면 금융위기 이후 매우 그럴듯하게 동행한다.





ioer은 금융위기 이후 2018년까지 effr의 상단 역할을 충실히 수행.




작년부터 ioer을 기준금리 상단보다 낮게 올려서 상단을 방어.
기준금리 하단은 overnight rrp로 유지한다고.
libor금리 등의 하루짜리 초단기금리는 ioer, ffr과 매우 밀접하게 동행.


---------
관련

corridor, floor의 개념을 이해하려면 아래 글들을 읽어봐야.
특히 한국은행 강좌와 동부증권 보고서.


한국은행 강좌
미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 변화와 시사점
https://www.bok.or.kr/portal/bbs/B0000217/view.do?nttId=228759&menuNo=200144&listType=G&pageIndex=7

동부증권 문홍철
연준의 양적긴축 조기 종료가 불가피한 이유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10931

동부증권 문홍철
미국 단기자금시장에 주목하라
http://hk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22544

https://www.newyorkfed.org/markets/rrp_faq.html

https://www.brookings.edu/blog/up-front/2018/03/15/the-hutchins-center-explains-how-the-powell-fed-will-raise-interest-rates/

https://www.kansascityfed.org/~/media/files/publicat/sympos/2016/2016duffie.pdf?la=en









쿠팡 파트너스 커피 한 잔


쿠팡 파트너스 20190313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19/03/20190313.html

쿠팡 파트너스 링크와 배너를 붙인지 한달이 넘었다.
지난 한달동안 이웃분들이 쿠팡에서 주문한 덕분에 5월에 커피 한잔 값이 들어올 예정이다.

두루 감솨.

그런데 상품 링크와 관련해서 한 가지 문제점이 있다.
링크된 상품의 내용이나 가격이 시간에 따라 변한다는 것이다.

내가 구매하고 링크하던 시점에는 인터넷에서 검색한 후 최저가이거나, 배송료면제 후 최저가일 때이다.
가격이 비슷하면 최소한 로켓배송이 되는 경우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링크된 상품의 가격이 변하거나 품절이 되기도 한다.
품절되면 다른 데서 사면 되고, 가격이 떨어지면 좋은 일이지만 가격이 올라간 경우 최저가가 아니면 손해본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러니 이웃분들이 링크된 상품을 사는 경우 네이버에서 동일상품의 최저가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예전에는 최저가를 찾기 위해 다나와, 에누리에서 검색을 했고, 그 다음에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했고, 지금은 쿠팡에서 검색한 후 네이버에서 최저가인지 확인한다.
네이버 검색을 할 필요가 없을 때 쿠팡이 한국 온라인 쇼핑의 왕이 될 것으로 본다.
여러모로 쿠팡이 편리한 점이 있지만, 아직 독보적인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