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6일 수요일

korea vs its neighbors 20200505


한국의 코로나 치사율이 왜곡된 증거 3번, 4번 20200316
https://runmoneyrun.blogspot.com/2020/03/3-4-20200316.html

저 글이 벌써 두 달이 되어 간다.

한국의 covid-19 치사율이 중국, 이탈리아  등의 선발국들과 비교시 낮은 것은 신천지 신도들에 대한 전수조사로 인해 치사율이 낮은 10대, 20대의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이고, 치사율이 높은 고령층에서 치사율은 당시에도 10%에 육박하는 등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이었다.

치사율(covid-19사망자/확진자)이 아니라 사망률(covid-19사망자/인구 전체숫자)로 비교하면 한국의 방역성과를 더 잘 비교할 수 있고 그렇게 비교하면 한국은 매우 심각한 나라였다.

한국의 방역이 전세계의 표준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현 정권의 현실 인식과는 매우 다른 것이다.

Sweden vs. Its Neighbors
https://ritholtz.com/2020/05/sweden-vs-its-neighbors/


윗글은 의료/방역 전문가가 아니라 투자전문가인 ritholtz의 글이다.
그는 내가 보기에 covid-19가 심한 감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던 한국의 무식한 의료/방역전문가들보다 covid-19에 대한 훨씬 '건전한 상식'을 가지고 있다.

집단면역을 위해서 lockdown, shutdown을 하지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도 다른 나라보다 낮은 수준으로 유지했던 sweden의 상태가 주변국 대비 형편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지표로 사망률을 비교하는 것이 좋을 듯해서 자료를 찾아보고 궁리했으나 이미 좋은 그림이 존재하더라는 것이다.



스웨덴의 사망률은 노르웨이, 핀란드 대비 7배 높다.



나는 같은 싸이트에서 한국과 주변국의 상황이 어떻게 변했는지 확인해 봤다.
두 달 전 작업의 연장이다.





https://ourworldindata.org/grapher/total-covid-deaths-per-million?tab=chart&year=2020-05-05&time=..&country=KOR+TWN+SGP+JPN+CHN+VNM+PHL+IND+IDN

그래프는 인구 100만명당 covid-19로 인한 사망자 숫자이다.

두테르테의 필리핀은 한국보다 높다.

그러나 그렇게 모질이같은 아베의 일본도 한국보다 낮다.
중국, 인도네시아, 싱가폴도 한국보다 낮다.
인도, 타이완, 베트남도 낮다.

한국에 지난 몇 년 간  일본을 혐오하는 수준을 넘어서, 멸시하는 기류가 생기고 있다.
그럴 만한 사연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손가락질을 할 때 자신을 돌아볼 필요는 있다.
반성하지 않는 국가와 국민의 미래는 어둡다.